2022/07 21

책리뷰 성격심리학 특성적 관점 5요인모형

성격심리학 특성적 관점 5 요인 모형 연구자마다 출발점이 달랐음에도 어떤 특성이 기본적인가에 대한 주목할 만한 합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합의는 우리가 이미 언급한 여러 아이디어를 내포하고 있으나 그것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여기서 드러난 합의 내용은 성격이 기본구조가 5개 상위 요인으로 통합된다는 것입니다. 어느 학자는 발상을 완전히 달리해서 측정치에 대해 5 요인 모형이 들어맞는가를 검증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오늘 이장을 통하여 성격의 5 요인은 무엇이며 5 요인의 행동 반영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요인은 무엇인가 5 요인 모델에 대한 합의가 있은 다음에 이어지는 일은 당신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특히 다섯 개의 차원이 명확하게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상당한 불일치가 존재합..

책리뷰 2022.07.29

책리뷰 타인의성격을 비공식적으로 측정하는 성격평가

타인의 성격을 비공식적으로 측정하는 성격평가 우리는 성격에 대한 측정을 평가라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공식적이기는 하지만 늘 성격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다른 이들의 성격에 대해 알고 싶어 하고 그럼으로써 상대방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 지도 알게 됩니다. 우리는 타인이 어떠할 것이라고 짐작하는 성격평가 방법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성격평가를 위한 정보의 출처와 성격 측정 기법과 측정 신뢰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격 측정을 위한 다양한 기법 많은 성격 측정치는 평가받는 사람이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서 나옵니다. 이런 기법을 일반적으로 관찰자 평정이라고 합니다. 관찰자 평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중 일부는 면접을 포함합니다. 평가받는 사람이 자신에 관해 ..

책리뷰 2022.07.28

책리뷰 성격심리학 자신과 타인 관찰하기

성격심리학 자신과 타인 관찰하기 사람들은 성격을 이해하려 할 때 그들은 어디에서 시작할까? 이론은 어디에서 유래할까? 이론은 어떻게 검증될까? 이런 질문들은 모두 과학적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성격에 관해 알고자 한다면 자신의 성격을 먼저 바라보아야 합니다. 당신 자신을 살펴보는 방법은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인을 관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 이 책을 통하여 관심 있는 사람에 대한 풍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그 사람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들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에 대한 연구 사례연구는 인간 경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연구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중요한 아..

책리뷰 2022.07.27

책리뷰 인간의개성을 과학적으로 조망해보는 성격심리학

인간의 개성을 과학적으로 조망해보는 성격심리학 이 책의 매력은 성격에 관한 아이디어와 실증 연구결과를 매끄럽게 연결하여 성격이론의 이해와 활용에 깊이 있는 도움을 준다는데 있습니다. 현대 성격심리학에서 아이디어와 연구는 수레의 양 바퀴처럼 본체의 핵심이자 연결 축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인간의 개성과 영혼을 과학적으로 조망해보고 인간의 성격이라는 가장 흥미로운 주제를 검토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배워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성격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결혼 배우자를 고를 때 어떤 자질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가 고민을 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유머 감각이 뛰어나고 잘생기고 낭만이 가득한 사람을 꼽겠지만 언제나 취우선 순위로 등장하는 항목은 성격입니다. 누군가의 성격을..

책리뷰 2022.07.26

책리뷰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딜레마 윤리적 문제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딜레마 윤리적 문제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는 여러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연구 초기 단계부터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는 과정,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 결론을 도출하여 이를 보고하거나 출판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질적 연구의 전 과정에서 연구자의 올바르고 윤리적인 판단이 요구됩니다. 질적 연구에서 윤리적 문제를 다루기는 매우 까다로우나 지나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저는 오늘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윤리적 문제 및 딜레마 등을 중심으로 연구자 윤리 가이드라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주제 선정에서의 윤리적 문제 연구자에게 있어서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연구자의 개인적인 흥미와 관심 ..

책리뷰 2022.07.25

책리뷰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고있는지 타당성과 신뢰성 알아보기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타당성과 신뢰성 알아보기 질적 연구자들이 연구를 수행하면서 또는 연구물에 대해서 흔하게 고민하는 문제들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가 과연 믿을 만하고 타당한 것인가?' '연구 목적과 다르게 부정확한 연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등 연구자들은 이런 고민거리에 대해 연구 초기에 계속해서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이에 오늘 저는 질적 연구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중심으로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당성 양적 연구에서 논하는 타당도는 검사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실제로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를 말합니다. 타당도는 연구자가 알고 싶은 혹은 검사..

책리뷰 2022.07.22

책리뷰 질적연구 분야의 커다란 변화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연구

질적 연구 분야의 커다란 변화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연구 1990년대 이후부터 질적 연구 분야에 일어난 커다란 변화 중의 하나는 컴퓨터나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연구 상황의 변화입니다. 질적 연구자들은 기본적으로 그 시대의 사회, 역사, 문화를 반영하는 행위자들이며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볼 때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다양하고도 급격한 변화는 질적 연구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저는 오늘 질적 연구의 자료의 수집과 분석, 결과를 보고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에 대해 살펴보고 테크놀로지가 질적 연구분야에 가져온 긍정적인 면과 고민하고 논의해야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질적 연구의 자료수집 질적 연구 질적 연구 분야에 있어 테크놀로..

책리뷰 2022.07.21

책리뷰 질적연구 수행 단계중 가장 중요한 글쓰기

질적 연구 수행 단계 중 가장 중요한 글쓰기 글쓰기 단계는 질적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마지막 단계이지만 동시에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질 높은 질적 연구를 글로 표현하는 것은 오랜 시간과 훈련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양적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의 글쓰기 능력이 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양적 연구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주로 숫자로 나타내지만 질적 연구에서는 서술을 통해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는 본 장에서 질적 연구를 학문적 글로 표현하는데 포함되어야 할 요소와 그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적 연구 글쓰기의 준비 단계 글쓰기의 첫 단계는 이 글을 읽을 사람이 누구인지 분석하는 작업입니다. 글쓰기는 단순히 저자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연구를 통해 ..

책리뷰 2022.07.20

책리뷰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질적연구 자료분석법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자료 분석법 질적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연구 문제의 해답을 연구 자료 안에서 찾는 과정입니다. 자료의 분석이란 수집한 자료를 조직화해서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단위로 분리하고 자료 안에 숨어 있던 패턴을 찾는 방법입니다. 질적 연구에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이 드는 어려운 과정입니다. 저는 지금부터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중심으로 자료 분석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수집 중 자료 분석의 과정 질적 자료의 분석과정은 자료의 수집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질적 연구를 처음 실시하는 연구자들이 하게 되는 실수 중 하나는 양적 연구처럼 자료의 분석을 자료의 수집이 모두 끝난 이후에 실시하는 것으로 여기는 점입니다. 하지만 질적 연구에서는 자료..

책리뷰 2022.07.19

책 리뷰 질적연구자료 및 자료수집방법으로서의 문서

질적 연구자료 및 자료수집 방법으로서의 문서 지금까지 저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인터뷰와 관찰을 통해 데이터 수집하는 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연구자들은 인터뷰와 관찰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제시된 연구 문제를 현장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 문서를 통한 자료수집은 연구 참여자나 연구 대상물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이나 접촉을 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오늘 저는 질적 연구 자료 수집의 또 다른 방법으로 문서를 활용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문서란 무엇일까? 문서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의사소통을 위하여 글이나 기호 등을 주로 사용하여 나타낸 것을 의미합니다. 문서의 역사를 보면 인류의 역사와도 그 맥을 같이한다고 봅니다. 종이가 ..

책리뷰 2022.07.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