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개성을 과학적으로 조망해보는 성격심리학
이 책의 매력은 성격에 관한 아이디어와 실증 연구결과를 매끄럽게 연결하여 성격이론의 이해와 활용에 깊이 있는 도움을 준다는데 있습니다. 현대 성격심리학에서 아이디어와 연구는 수레의 양 바퀴처럼 본체의 핵심이자 연결 축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인간의 개성과 영혼을 과학적으로 조망해보고 인간의 성격이라는 가장 흥미로운 주제를 검토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배워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성격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결혼 배우자를 고를 때 어떤 자질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가 고민을 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유머 감각이 뛰어나고 잘생기고 낭만이 가득한 사람을 꼽겠지만 언제나 취우선 순위로 등장하는 항목은 성격입니다. 누군가의 성격을 묘사하는 작업은 심리학자가 되는 일과 유사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가끔씩은 심리학자가 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은 어떤가에 대하여 이해하려고 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어떻게 묘사하고 그런 묘사가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생각할 때 당신은 심리학자가 공식적으로 하는 작업을 비공식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격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우리는 그 단어가 왜 사용되고 있는가를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어를 이해하면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격이라는 단어를 택하게 된 이유는 어떤 사람에 관한 일관성이나 연속성의 느낌을 전달하려는 것입니다. 몇 가지의 일관성이 있겠지만 이 모두는 성격이라는 개념을 연상시킵니다.
성격심리학의 기본 쟁점 중 하나는 개인차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가 서로 다릅니다. 일란성쌍둥이의 경우도 서로 똑같지 않습니다. 어느 두 사람도 완벽하게 같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전반적으로 행복하고 어느 사람은 슬픕니다. 어떤 이는 사교적이고 어떤 이는 수줍어합니다. 성격이라는 말을 쓰는 한 가지 이유는 어떤 사람의 중심 특성을 집어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사람들이 서로 구별되지 않는다면 이런 일은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차 혹은 개성이라는 개념이 성격이라는 용어의 일상적 쓰임에서 핵심이 됩니다.
성격심리학의 기본 쟁점 중 다른 하나는 개인 내 기능입니다. 개인 내 기능은 개인 내부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합니다. 이는 성격이 당신이 접하게 되는 각 상황에서 똑같이 찍어내는 고무도장 같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줍니다. 그보다 당신이 행하는 바로 그 방식으로 행동하게 이끄는 당신 내부에서 진행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은 이 두 가지의 쟁점 중에서 어느 것을 어느 정도나 강조하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접근법은 개인 내 과정을 강조하고 주로 개인 내 과정에 대한 아이디어가 풍부합니다. 이와 반대로 어떤 접근은 개인의 독특성을 성격의 가장 중요한 측면으로 취급하여 내부에서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모호한 입장을 취합니다. 이런 강조점들이 성격이론의 다양성을 빚어냅니다.
성격심리학의 이론
이론이란 무엇인가? 이론은 특정한 종류의 사건에 관한 원리의 집합이나 요약 진술입니다. 이론은 특정 유형의 사건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관한 아이디어의 집합입니다. 심리학의 일부 이론은 단일 신경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과정에만 관심을 보이는 반면 다른 이론은 친밀한 관계를 맺거나 체스게임을 하거나 세상을 더 풍요롭게 살아가는 것과 같은 좀 더 복잡한 행동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론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처음 목적은 그것이 관심을 보이는 현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론은 이미 사실이라고 알려진 어떤 것을 설명하는 하나의 방식을 제공합니다. 성격에 관한 모든 이론은 적어도 성격의 일부 현상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설명이라는 이론의 첫 번째 목적은 근본에 해당합니다. 이미 사실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의 일부분이라도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 이론은 쓸모가 없습니다.
이론의 두 번째 목적은 아직 사실인지 아닌지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어떤 가능성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론은 새로운 정보를 예측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성격 이론은 당신이 아직 알아볼 생각을 하지 않은 어느 누구도 탐구해 보지 않은 미래의 어떤 것을 예측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이에 큰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학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사람에 관해 예측하기를 원합니다. 동일한 원리가 당신 자신의 삶을 예측하려 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격이 어떻게 작용하고 그것을 사용해서 당신의 룸메이트가 당신이 전에는 관찰해 본 적 없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반응을 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일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당신의 예측이 맞아떨어진다면 특히 더 그럴 것입니다.
이론의 예측 기능은 설명 기능보다 더 미묘하고 어렵습니다. 그 어려움은 부분적으로 대다수의 이론이 어느 정도의 모호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이런 모호성은 흔히 정확한 예측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불분명하게 만듭니다. 성격은 매우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성격이론은 그 범위가 넓고 복잡합니다. 그 결과 특정 성격이론을 사용해서 특정한 예측을 구성해 내기가 쉽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성격에 대한 관점
성격에 관한 관점은 성격에 관해 생각하는 출발점이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관점의 대부분은 실제로는 성격의 완전한 모형이 아니며 그렇게 표현하거나 판단하는 것은 다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때는 성격 심리학자가 성격의 전체 복잡성에 대해 답할 수 있는 대이론을 만들려고 한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런 시도는 드물어졌습니다. 오늘날보다 흔한 예는 성격의 일부 측면을 다루거나 성격의 일부 쟁점을 다루는 이론에 해당합니다. 특정 이론이 규모면에서 크지 않다는 것이 성격에 관해 아무런 할 말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단지 성격의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장래에는 성격이론이 대이론으로 회귀할 것인가? 어느 성격 이론가들은 그렇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들은 전인적인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조망 시각'이론으로 설명되는 것이 더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운동이나 움직임은 부분적으로 현재의 성격심리학이 전체적인 인간의 개성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염려에 대한 부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성격 기능에 대한 견해는 문제를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시사점을 던집니다. 실제로 성격이론은 개인의 문제에 대해 얼마나 유용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집니다. 우리는 앞으로 특정 이론이 문제를 바라보는데 어떤 독특한 기여를 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 각 이론의 관점이 문제의 치료적 관리를 이해하는데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살펴보며 각 이론은 정상적 과정이 어떠하며 그런 과정이 어떻게 잘못될 수 있는가에 관한 견해도 가져보고 그 문제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는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며 성격심리학에 관하여 한층 더 심화 있게 알아보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 타인의성격을 비공식적으로 측정하는 성격평가 (0) | 2022.07.28 |
---|---|
책리뷰 성격심리학 자신과 타인 관찰하기 (0) | 2022.07.27 |
책리뷰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딜레마 윤리적 문제 (0) | 2022.07.25 |
책리뷰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고있는지 타당성과 신뢰성 알아보기 (0) | 2022.07.22 |
책리뷰 질적연구 분야의 커다란 변화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연구 (0) | 2022.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