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5

책리뷰 심리톡톡 나를 만나는 시간

심리 톡톡 나를 만나는 시간 경향신문 기획 강연 프로그램으로 심리 톡톡: 나와 만나는 시간은 네 번째 주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저성장 하는 경제와 파편화되어가는 공동체 속에서 한국사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마음'의 문제를 고민하고 함께 공유하고자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오롯이 들여다보고 답답했던 마음의 문제들과 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대한민국 대표 마음 주치의들의 수업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감정을 담아내는 그릇이 작을수록 더 아프다 많은 사람들은 감정이 머릿속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느끼고 있다고 할 때 가장 먼저 일어나는 것은 몸의 반응입니다. 에너지가 증가되었느냐, 감소되었느냐, 좋으냐, 싫으냐 이러한 가장 기본적인 감정의 형태입니다. 일차적으로 감정이란 변화된 몸의 ..

책리뷰 2022.06.22

책리뷰 삶을 바꿔주는 통찰 GIVE and TAKE

삶을 바꿔주는 통찰 GIVE and TAKE 2013년 6월 초판 발행 한 기브 앤 테이크, 작가 애덤 그랜트는와튼 스쿨 조직 심리학 교수입니다.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미시간 대학교 대학원에서 조직 심리학 박사를 받았습니다. 조금은 생소한 조직 심리학이라는 단어와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말에 이끌려 이 책을 선택하였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주는 사람'이 어떻게 성공 사다리 꼭대기에 올라섰는지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능, 노력, 운 뒤에 숨은 성공의 동력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보통 무언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상대에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얻으려고 해야 할까, 아니면 되돌려 받을 것은 생각하지 않고 주는 쪽을 택해야 할까? 사람마다 주는 ..

책리뷰 2022.06.21

책리뷰 당신에겐 그릿이 있는가? GRIT

당신에겐 그릿이 있는가? GRIT 2016년 10월 25일 1판을 발행한 그릿에 한번 빠져 보려 합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엔젤라 더크워스가 작가입니다. 그녀는 이 책에 자신이 연구한 것을 담았습니다. 그녀는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에 대한 10년 종단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평균보다 떨어지는 IQ 특별할 것 없는 재능, 불우한 가정에서도 놀라운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은 어떻게 그 모든 불합리함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릿은 어디에서든지 통하는가? 한 리조트 회사에 고용된 남녀 영업사원 수백 명에게 그릿 척도를 포함한 성격 검사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습니다. 6개월 후 회사를 다시 방문했을 때 영업사원의 55퍼센트..

책리뷰 2022.06.20

책리뷰 주문하신 꿈은 매진입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속으로

꿈 백화점으로 초대합니다 주문하신 꿈은 매진입니다. 달러 구트 꿈 백화점 속으로 오늘은 부산에서 재료공학을 전공한 이미예 작가의 달러 구트 꿈 백화점을 속으로 한번 들어갈 볼까 합니다. 이 책은 2020년 7월 초판을 하였습니다. 누구나 잠을 자면 꾸게 되는 꿈. 일어났을 때 꿈을 기억하기도 하지만 꿈을 꾸었다는 것조차 모를 수도 있고 꿈을 꾼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이들이 꾸고 있는 꿈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할 겁니다. 꿈 백화점 둘러보기 페니는 첫 출근부터 헐레벌떡 뛰고 있었습니다. 합격한 기념으로 가족과 회포를 푼 데다 새벽까지 친구와 수다를 떠느라 늦잠을 잤기 때문입니다. 백화점은 1층부터 5층까지 각기 다른 장르의 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층은 프런트와 달..

책리뷰 2022.06.17

책리뷰 불편하지만 자꾸가고 싶은 편의점이 있다.

불편하지만 자꾸가고 싶은 편의점이 있다. 불편하지만 자꾸가고 싶은 편의점이 있다면 누구에게도 그곳이 불편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잘하며 소통을 잘하는 곰 같은 직원 여우 같은 직원 천사 같은 직원이 우직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면 꺼져가던 편의점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불편한 편의점 요약 서울역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 독고 씨는 어느 날 파우치 하나를 줍게 됩니다. 그 파우치의 주인은 전직 교사 출신이며 현재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70대 염영숙 여사입니다. KTX를 타고 가던 도중 파우치를 가지고 있다는 전화를 받고 다시 서울역으로 돌아가서 독고 씨를 만나게 되었으며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으로 데리고 가게 됩니다. 도시락과 음료를 건네주며..

책리뷰 2022.06.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