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 리뷰 논문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미니미머니 2022. 7. 1. 10:32
반응형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질적연구 방법의 이해

 

논문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오늘은 2018년 3월 재판을 발행한 질적 연구 방법론의 이해에 관한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질적 연구의 철학적 배경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제목에서도 말하듯이 질적 연구 방법의 이해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질적 연구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차근차근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적 연구 방법의 의미

질적 연구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질적 연구에서 말하는 품질이란, 현상에 참여하고 있는 행위자들이 환경, 타인, 사건 등에 대해서 부여하고 있는 의미이자 그러한 의미를 바탕으로 발생하는 행위의 의미를 뜻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는 개인의 경험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경험이 발생하는 상황적 조건에 대한 가공이나 통제를 배제한 채 자연스러운 조건에서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질적 연구는 사회적 현상에 참여하는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상대방의 체험 속으로 들어가는 추체험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에 대한 이해는 개인이 사회적 활동을 하는 가운데에서 접하는 외적인 조건, 사건, 인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접하는 실재적 대상에 어떻게 의미를 해석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며, 이런 과정은 해석학적 순환의 원리를 따른다.

해석학적 순환이란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파악해야 하며, 반대로 전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분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 방법의 비교

양적 연구방법의 인식론적 틀이 되는 합리주의, 실증주의적 전통에 대응하여 질적 연구방법의 인식론적 가정인 해석적, 자연주의적 탐구가 어떻게 다른지 다섯 가지 측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리주의적 전통에서는 연구자로 부터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실재의 존재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연주의적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실재란 존재할 수 없으며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의 인식 과정 가운데 구성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실재를 연구 가능한 부분들로 조작적으로 분할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분할을 시도할 경우에 원래 탐구하려는 실재의 본질은 원래 이해하려는 그것으로부터 왜곡된다고 주장합니다.

실증주의 입장에서 연구자는 연구대상과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고 파악합니다. 자연주의적 입장에서 연구자와 연구대상, 특히 연구대상이 인간들의 사회적 경험일 경우, 양자 간에는 상호작용이 필연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합니다. 

실증주의적 입장에서는 소위 과학적 탐구 과정을 통해서 보편적, 법칙적 지식을 생산 할 수 있다고 주장하나, 자연주의적 입장에서는 선별된 연구대상, 사례에 대한 풍부한 기술을 통해서 해당 사례와 자료에 가장 적합한 지식을 생산한다고 봅니다. 

실증주의적 입장에서는 어떤 사건이나 인물의 행위적 실제 요인을 추려 내어 빍힐수 있으며, 각 요인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가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자연주의적 입장에서는 어떤 사건이나 행위의 원인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파악합니다. 

실증주의적 입장에서는 연구과정에 있어서 연구자의 가치개입은 체계적 연구설계를 통해서 막을 수 있다고 보지만, 자연주의적 관점에서는 연구자의 가치관, 연구환경, 문화 등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는 연구설계의 과정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개입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사회과학의 맥락에서 어떠한 형태의 가치든지 그것이 배제되는 연구란 있을 수 없다고 봅니다. 

 

질적 연구 방법의 특징

질적연구 방법은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합니다. 연구대상에 관련되는 참여자들이 자신의 상황 -연구대상이 되는 사회현상 -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며 이해하고 있는지를 연구자가 최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분석, 구성해 내는 시도인 것입니다. 연구자는 내부자의 시각을 파악하고 그러한 관점으로부터 현상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심층적 이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질적 연구는 연구자의 현장활동을 강조합니다. 연구자는 현장활동을 통해서 연구대상의 의미를 해석해 낼 수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게 됩니다. 질적 연구의 기본 틀은 텍스트에 대한 해석입니다. 텍스트는 참여자들이 제보하는 구체적인 경험, 연구자가 자신의 감각을 이용하여 관찰한 현상, 그리고 연구대상의 맥락에서 생산되고 수집된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포함합니다.

실제로 수집한 구체적인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이들 자료들이 가리키는 의미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수행합니다. 귀납적인 접근은 연구자가 미리 이론적 가정과 기대를 세우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합니다. 현장에서 수집된 객관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현장의 의미를 해석하는 귀납적 분석을 강조합니다.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자료들을 수집하는 연구자의 역할이 연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란 점을 부각합니다. 양적 연구방법에서는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제작된 설문지에 응답한 내용 자체에는 연구자의 자의적인 해석이 개입될 여지가 적은 것이지만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면담이나 관찰 등과 같이 자료수집의 과정에서 연구자의 감정과 의지, 그리고 주관성이 개입할 가능성이 큰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획득하게 됩니다. 

질적 연구방법은 탐구를 시도한 인식론적 출발점에서부터 양적 연구방법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구주제에 접근하는 방식도 구별될 뿐만 아니라 연구의 문제의식 자체도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질적 연구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차이를 인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