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논문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글쓰기

미니미머니 2022. 7. 4. 11:22
반응형

글쓰기
글쓰기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글쓰기 

오늘은 질적 연구 방법의 탐구 유형들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가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논문을 작성하려면 여러 가지의 개념을 활용하여 연구 제목을 작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들은 각각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이 개념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 기술지란 무엇일까?

문화 기술지는 특정한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문화의 의미를 집단 구성원의 내부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수용되는지 탐색하고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문화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적 속성들을 생산, 유지, 변화해 가는 과정을 외부자적 관점에서 담아 내려는 질적 탐구 유형입니다. 

문화란 사람들의 모임인 사회집단에서 사람들이 벌이는 행위 양식, 언어적 습관 및 상호작용, 그리고 이러한 행동적, 언어적 행위 활동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 신념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까닭은 문화가 단순히 집단 구성원들의 행위에 대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화 기술지의 전통은 19세기 문화인류학자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전통과 다른 사회집단(남미지역의 원주민, 아프리카 지역의 부족집단 등) 구성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상과 이들이 공유하는 신념과 가치체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던 문화인류학의 학문적 전통에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 기술지의 모태가 되는 문화인류학의 출발은 소위 '덜 문명화된' 사회집단에서 작동하는 사회적 소통방식과 구조, 그리고 집단 구성원들이 해당 사회를 살아가면서 학습한 가치나 행위 습관 등을 탐색하여 이를 문명화된 유렵 중심의 서구문화와 비교함으로써 각 집단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의 발달단계를 정리하려는데 있었던 것입니다. 

 

근거 이론이란 무엇인가?

근거 이론의 목적은 관심의 대상이 되는 현상이 작동하는 추상적 원리나 이론을 발견해 내는 데 있습니다. 근거 이론의 표현에서 발하는 근거란 관심 주제 현상에서 수집한 실증 자료에 '근거' 하여 이론을 도출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근거 이론에서 주목하는 이론이란 연역적 추론에 의해서 연구자가 논리적으로 구안해 낸 이론이라기보다 연구자가 직접 현장에서 수집한 자료들에 바탕을 두고 이런 자료들이 가리키는 현상을 가장 잘 설명해낼 수  있는 이론을 뜻합니다. 

어느 학자들은 인간은 능동적인 의미 해석과 행위 실천을 통하여 구조를 창출, 확장해 가며, 동시에 이러한 사회구조가 행위의 동기와 역동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조건이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인간의 행위에 의해서 드러나는 사회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위와 구조를 함께 결부 지어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근거 이론의 방법 수행은 주제 현상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참여자들의 행위 의미와 그 역동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행위의 구조가 되는 다양한 원인과 조건을 식별, 관련지으며 나아가 참여자들의 행위가 발전하여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설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른 질적 연구방법의 탐구 유형과 달리 근거 이론 방법이 갖는 가장 커다란 특징은 연구 수행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절차들과 수행 지침 등을 발전시켜 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자료수집, 분석, 해석의 과정을 다양한 방법론적 장치 등을 동원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례연구에 대한 종합적 기술 및 분석

사례연구는 그 용어만 놓고 보면 일정한 '사례'에 대한 연구라고  이해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은 질적 탐구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례연구란 말 그대로 특정 사례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시도하는 방법으로서 여기서 '사례'란 시간적, 공간적으로 분명한 경계를 갖는 하나의 경계를 지워진 체계로 그 자체가 하나의 연구대상으로 다루어지는 것입니다. 

사례연구에서 부각하는 사례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모집단의 특성을 반영하는 한 개체로서 의미를 넘어서, 대상 자체가 연구자의 구체적인 관심 대상이기 때문에 선정되는 것이다. 사례연구의 실행에 있어서 사례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모든 특징을 총체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례연구의 결과가 해당 사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는 데 있어서는 유용할지 몰라도 사례연구의 내용을 일반화하거나 관련한 다른 현상을 해명할 수 있는 내용을 도출하기에는 제한적이라는 우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례 연구 지지자들은 사례연구를 통해서 새롭게 발견한 주요 내용이 충분한 분석과 서술을 동원하고 있다면, 해당 사례와 비슷한 사례와 경험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사례 자체에 내재된 가치와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행되는 사례연구를 내재적 사례연구라고 하면, 후자처럼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현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적 이유로 실시하는 사례연구를 도구적 사례연구라고 합니다.

 

질적 연구 방법의 탐구 사례

질적 연구 방법의  탐구 유형에는 위에서 언급한 여러 유형 외에도  몇 가지 언급하지 못한 것들도 있습니다. 현상학적 연구와 실행 연구 내러티브 연구 등이 있습니다. 어떠한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자는 개개인에게 맞으며 연구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그와 관련 있는 내용 구성과 그 답을 찾기 위하여 여러 사례를 접해 보고 그에 맞는 유형을 선택하여 논문을 구성해 나가야 합니다. 

질적 연구 방법에서의 연구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특별히 강조하는 자료수집, 분석상의 절차, 연구자의 역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 방법의 탐구 유형은 질적 연구방법의 전통을 따르지만, 구체적인 연구가 갖는 이러한 차이를 주목하여 작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