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질적 연구 방법 중 근거이론 방법

미니미머니 2022. 7. 5. 11:17
반응형

근거이론 방법
근거이론 방법

질적 연구 방법 중  근거 이론 방법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서 수행되는 연구들은 주로 연구 대상자가 경험한 사건 또는 현상을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풍부하고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합니다. 오늘은 여러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근거 이론 방법은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이론을 생성해 나가며 무엇을 통하여 근거를 도출하여 연구를 수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거 이론 방법이란 

근거 이론 근거 이론 이란 실제적인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생성하기 위해 자료 그 자체에 근거를 두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지침입니다. 근거 이론은 1967년 미국의 두 학자가 저술한 '근거 이론의 발견'이라는 책을 통해서 질적 연구방법과 한 형태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근거 이론 방법은 특정 대상 및 현상을 연구하는데 았어 연구 문제에 대한 양적 연구방법의 부적절성과 한계성에 대한 인지에서 비롯됩니다. 이미 개발된 이론과 이론에서 비롯되는 개념적 틀을 가지고 연구 문제 및 가설을 검증하기보다는 새로운 이론을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근거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는 상징적 상호작용에 본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심리학자에 의해 기초를 다지고 또 다른 학자에 의해서 해석하는 주체로서 사물이나 인간 행위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가정합니다.

또한 근거 이론은 연구자가 이론적 민감성을 가지고 행위자의 다양한 경험세계와 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론적 표본 추출, 코딩, 반복적 비교방법, 메모, 핵심 범주 분류, 패러다임 모형의 도출 등 행위자의 경험 과정으로 원인, 결과, 차이점, 강도, 깊이, 각 요소들 간의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하나의 새로운 이론으로  생성하는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면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하여 어떤 자료를 어디에서 수집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분석적 근거를 결정하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반복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현상, 행동, 사건, 범주, 개념 등을  서로 끊임없이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근거 이론 방법의 연구 절차

1단계 근거 이론을 하나의 연구방법으로 사용하기 전에 연구자는 근거 이론 방법의 개념과 특성에 유의하여 연구주제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적합한 연구방법이 근거 이론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2단계 연구자는 근거 이론 방법을 통하여 어떠한 과정을 설명하기 때문에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 근거 이론 방법으로 연구할 예비 과정을 설정하여 이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이 단계에서는 근거 이론 방법뿐만 아니라 인간을 연구대상으로 한 모든 종류의 연구에서 필요한 기관윤리 심사위원회 및 연구자가 속한 연구에 필요한 승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단계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을 통하여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게 됩니다. 자료수집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인터뷰이며 연구자는 자료를 수집하고 동시에 분석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는 이론적 개념에 근거하면서 다음 자료 수집 표본에 대해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5단계 코딩 작업은 자료를 수집하는 동안 실시하게 됩니다. 주로 수집된 자료를 해체하여 개념과 범주를 도출하는 개방 코딩을 가장 먼저 실시하게 되며, 생성된 범주들을 바탕으로 축 코딩을 통해 범주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게 됩니다. 6단계 핵심 범주를 선택하여 다른 범주들과 연관 짓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범주들을 연결시키고 이론을 통합시킵니다. 7단계 생성된 이론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고 연구 참여자들에게 타당한지, 사건 및 현상에 대한 기술이 정확한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실시하게 됩니다. 8단계 근거이론근거 이론 보고서는 특정한 양식이 없이 연구자가 선호하는 방법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근거 이론 방법은 내러티브 연구 및 생애사 연구 등의 질적 연구와는 달리 연구내용의 분석 및 기술 측면에서 좀 더 과학적으로 구성됩니다. 

근거 이론의 장단점

근거 이론의 장점으로는 연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새로운 분야를 탐색하는데 적합하며 단지 탐색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엄격한 자료 분석에 근거하여 미개척 연구 분야에 새로운 이론을 정립한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자료 분석의 엄격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복적 비교와 포화의 원칙에 따라 자료 수집 단계부터 시작되며, 수집된 원자료를 해체하여 개념과 범주들을 생성하는 하위 범주들과 연결하여 핵심 범주를 다른 범주들과 연관 지어 이들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통합시켜주는 과정은 다른 질적 연구방법과는 구분되는 특징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근거 이론 방법에서만 사용되는 고유한 용어와 개념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는 처음 접하는 연구자들에게는 다소의 개념적 혼란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이론을 생성한다는 것은 연구자에게 고도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또한 근거 이론 방법을 통하여 생성된 이론에 대하여 독자들이 얼마나 제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가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연구과정으로부터 도출된 이론은 연구자 이외에 제삼자가 이해하기는 매우 제한 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이 단점이자 한계 점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