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논문 질적연구의 현상학적 연구

미니미머니 2022. 7. 7. 11:24
반응형

현상학적 연구
현상학적 연구

질적 연구의  현상학적 연구 

현상학적 연구는 연구대상이 되는 현상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연구자의 선입견에서 최대한 벗어나서 탐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질적 연구 방법론입니다. 현상학적 연구는 철학적 사조로서의 현상학의 원리를 질적 연구 수행에 활용한 일종의 응용 현상학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현상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후설이 주장하는 현상학의 주요 철학적 이념과 연구의 개념, 수행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상학의 철학적 이념 

현상학은 독일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에 의해서 발전되었습니다.  그는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유럽 사회에 만연해 있던 '자연주의'와 '역사주의'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현상학'을 발전시켰습니다. 자연주의 학파는 르네상스 시대 이후에 발달한 수학과 물리학의 영향을 받아서 자연과학이 아닌 정신과학의 분야까지도 관찰, 실험, 법칙화 등이 올바른 탐구 방법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역사주의 학파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역사성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심지어 초역사적 영역인 수의 영역, 현상의 본질적 영역마저도 역사적 상황에 따라서 옳고 그름을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상학에서 이해하는 존재란 사람이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에 의미가 지워진 객관적 의미체입니다. 다시 말해 현상학에서 이해하는 존재란 인간이 그 대상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만 존재가 살아난다. 김춘수의 '꽃'이란 시는 현상학에서 이해하는 존재의 의미를 잘 표현해 줍니다. 내가 관심을 갖지 않고 쳐다보지 않을 때에는 꽃은 의미 없는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지만 내가 꽃을 쳐다보고 의미를 부여했을 때 꽃은 비로소 '나에게로 와서 꽃' 이 되는 것입니다. 현상학에서 사람과 대상과의 관계를 '의식의 지향성'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하는 이유는 '의미체'로 존재하는 대상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현상학에서 의식의 지향성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의식이란 이성에 의해 대상을 판단하기 이전에 인간에게 본능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을 향한 감정과 직관과 같은 의식의 흐름을 뜻합니다. 

현상학 연구의 개념

현상의 어원에는 현상학적 연구가 추구하는 연구의 방향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현상은 그리스어로부터 나온 단어로서 그 뜻은 '불을 밝히다', '밝은 곳에 두다', '있는 그래도 모습을 보이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어원에서 나타나듯이 현상학이란 어떠한 사물이나 사태를 밝음의 장으로 내어 놓는 것인데 여기서 말하듯 밝음의 장이란 인간의 의식을 뜻합니다. 현상학은 무편 견과 무전제의 원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의식 속에서 니타 나는 사물, 현상 그대로의 경험을 정확히 그리고 끝까지 반성, 검토하려는 노력입니다. 현상학적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 경험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상이 현상이 되게 하는  그리고 '이것이 없으면 현상이 될 수 없는 현상'의 근본적 성질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현상이 현상이 되게 하는 현상의 근본적 성질'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체험'의 의미, 구조, 본질을 탐구하게 됩니다. 체험이란 인간의 의식의 일부로 들어온 경험으로 원초적이고 즉각적 경험을 말합니다. 본래 인간은 자신의 인생만을 직접 체험할 수 있을 뿐, 남의 인생은 직접 체험할 수 없기 때문에 현상학적 연구란 다른 사람의 체험에 대한 그들의 해석이나 반성을 빌리는 작업입니다. 

연구 참여자의 체험의 본질에 더 다가가기 위해서는 현상학은 선입견과 이론적 견해를 배제한 채 연구 참여자의 즉각적 경험 안에서 얻어질 수 있는 현상의 본질에 주목합니다. 연구 참여자의 체험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존 생각을 버리는 것을 '판단 중지'라고 합니다. 현상학적 연구는 삶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경험의 깊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 현상에 대한 분류, 추상화, 이론화 등을 시도하지 않습니다.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의 본질을 밝힘으로써 독자들의 대상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갖는 것을 돕습니다. 

현상학 연구의 과정

현상학의 연구목적에는 기술, 경험, 의미, 본질 등의 용어가 포함됩니다. 현상학의 연구 문제는 인간 경험의 본질과 의미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추구하고 인간의 행동과 경험에 대한 질적인 요소를 밝히며 연구 참여자의 전인격적 참여와 개별적이고 열정적인 관여를 요구합니다. 

현상학적 연구에서 문헌 고찰은 연구의 초기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상학의  연구 특성상 연구 초기에는 대상이 되는 현상과 관련하여 어느 정도 기존의 연구물에 의해 연구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어떠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문헌고찰이 필요합니다.

현상학적 연구의 참여자 선정의 원칙은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의 참여자 선정 원칙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적절성과 충분성의 원리에 따라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합니다. 적절성이란 연구에 가장 좋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참여자를 선택하는 것이며, 충분성이란 연구 현상에 대한 충분하고 풍부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자료가 포화상태에 도달하도록 수집하여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상학적 연구에서는 다양한 자료 수집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 인터뷰입니다. 인터뷰는 현상학적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의 긴 인터뷰 내용이 연구의 주요한 데이터가 됩니다. 인터뷰 전에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과 관련된 참여자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상기시킬 수 있는 많은 질문들을 준비하지만 긴 이야기를 서술하다 보면 준비한 질문들을 다 듣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현상학적 연구에서는 수집되는 자료가 연구 참여자에게서 나왔는지, 연구자의 해석을 통해서 나왔는지를 구분하기 위해 연구자는 어떤 자료가 참여자, 문헌고찰, 연구자의 인식으로부터 나온 것인지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료 분석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이는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고, 연구주제에 맞추어 의미 단위로 구분하며, 의미를 확인합니다. 또 앞 단계에서 확장된 의미단위를 이론적 범주로 표현합니다. 다음 단계로 현상의 본질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의미단위들을 구조로 통합하여 기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우리는 오늘 이러한 여러 과정을 거쳐 질적 연구방법의 여러 종류 중 하나인  현상학적 연구를 수행하게 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상학적 연구는 다양한 현상들을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의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고 경험을 인식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이해하며 연구를 진행해 가는 것입니다. 현상학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을 좀 더  깊이 있게 바라보며 그들의 경험을 중시 여기며 그들의 자료를 연구해 보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