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타인의성격을 비공식적으로 측정하는 성격평가

미니미머니 2022. 7. 28. 10:59
반응형

성격평가 신뢰도
성격평가 신뢰도

타인의 성격을 비공식적으로 측정하는 성격평가 

우리는 성격에 대한 측정을 평가라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비공식적이기는 하지만 늘 성격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다른 이들의 성격에 대해 알고 싶어 하고 그럼으로써 상대방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 지도 알게 됩니다. 우리는 타인이 어떠할 것이라고 짐작하는 성격평가 방법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성격평가를  위한 정보의 출처와 성격 측정 기법과 측정 신뢰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격 측정을 위한 다양한 기법

많은 성격 측정치는 평가받는 사람이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서 나옵니다. 이런 기법을 일반적으로 관찰자 평정이라고 합니다. 관찰자 평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중 일부는 면접을 포함합니다. 평가받는 사람이 자신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면접자는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말하는지를 관찰해서 결론을 도출합니다. 때로는 면접을 받는 사람이 자신 이외의 다른 것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면접자에게 자신이 어떠한지에 관해 간접적으로 드러냅니다.

또 다른 성격 측정 기법으로는 자기 보고가 있습니다. 자기 보고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어떠한지 또는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그들 스스로 생각하는 바를 나타냅니다. 자기 보고가 비구조화된 방식으로 행해질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 자기 보고 척도는 사람들이 특정한 항목에 반응하도록 요구됩니다.  자기 보고 법은 성격의 단일한 특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나 검사 개발자는 하나의 검사를 통해 성격의 여러 가지 측면을 동시에 평가하고  싶어 합니다. 성격의 여러 측면을 평가하는 장치를 성격 목록 검사라고 합니다. 성격 목록 검사를 개발하는 과정은 단일 척도를 개발하는 과정과 다르지 않습니다. 유일한 차이는 검사를 개발하는 데 있어 성격 목록 척도는 한 번이 아니라 개별 척도 별로 척도를 개발하는 단계를 모두 거친다는 점입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암묵적 평가라고 불리는 기법이 흥미를 끌어 왔습니다. 이 방법은 자기 보고서에서 하듯이 직접 본인에게 물어서 그 사람의 모습을 파악하려 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극에 대한 일종의 판단 과제를 제공하며 반응의 패턴을 통해서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 방법의 예로는 암묵적 연합 검사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내성법으로는 추적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기억의 의미론적인 특성을 측정합니다. 암묵적 연합 검사의 절차는 가능한 한 빨리 몇몇 범주로 구분하는 것이라고 연구 참여자에게 소개합니다. 분류 범주는 '나에게 해당하는 ' 대 '나에게 해당하지 않는' 이거나 '식물' 대 ' 광물' 등 두 가지로 나눕니다. 당신은 자극 항목이 나오기 전까지는 그 항목이 어떤 범주에 속할지 모른 상태입니다. 제시되는 항목 중 자신의 기억과 강하게 연합된 무엇이 있다면 그것은 강하게 연합되어 있지 않은 항목에 비해 '나에게 해당한다'는 범주로 보다 신속하게 분류될 것입니다. 다양한 자극에 대한 반응 시간의 양상을 살펴보면 자신에 관한 암묵적 자기감정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평가 방법의 문제 중 하나인 측정의 신뢰도

모든 평가는 몇 가지 문제나 쟁점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중 한 가지가 측정의 신뢰도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에 대해 관찰할 때 같은 사람을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관찰했다 하더라도 그것이 동일하게 관찰한 것이라고 얼마나 확신할 수 있는가? 신뢰할 만한 관찰은 높은 일관성 또는 반복 가능성을 지닙니다. 낮은 신뢰도는 관찰 또는 측정이 일관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측정치는 단지 측정받는 사람의 속성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오차도 포함합니다. 

신뢰도는 당신이 서로 다른 망원경을 통해 '얼마나 같은 것을 볼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이런 종류의 신뢰도를 '내적 신뢰도' 또는 '내적 일관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성격의 동일한 측면에 대한 한  관찰 세트 내부의 신뢰도입니다. 개별 문항이 각기 다른 무선적 오류의 출처를 갖기 때문에 많은 문항을 사용하는 것은 이런 오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 보고 척도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좋은 신뢰도를 얻기 원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척도는 많은 수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항이 충분히 신뢰할 만하다면 하나로 모아져 그 성격 특성의 단일 지표로 사용됩니다. 

만약 동일한 사건을 볼때 둘이 같이 보는 정도가 높다면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이중 관찰은 논리적으로 두 개의 질문지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많은 평정에 걸쳐서 판단이 서로 일치하는 평정자는 높은 평정자 간 신뢰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높은 평정자 간 신뢰도를 얻는 것에는 그들이 관찰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관찰해야 하는지에 대해 철저하게 훈련받은 평가자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올림픽 다이빙 시합의 심판은 수천번의 다이빙 수행을 보았고 정확하게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숙련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평정자 간 신뢰도는 높습니다. 

만약 성격이 안정적이라면 매분 혹은 매일 동요하지 않는 다면 성격의 측정치는 시간에 걸쳐서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주일 후 한 달 후 또는 몇 달 후에 측정했을 때도 사람들의 점수는 대체로 같아야 합니다. 이런 종류의 신뢰도를 검사 재검사 신뢰도라고 합니다. 이것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시점에서 같은 사람들에게 검사를 함으로써 결정됩니다. 높은 검사 재검사 신뢰도를 갖는 측정은 첫 번째와 거의 비슷한 두 번째 점수를 낼 것입니다. 첫 번째  높은 점수를 가진 사람은 두 번째에도 높은 점수를 가질 것이고 첫 번째 낮은 점수를 가진 사람은 두 번째에도 낮은 점수를 가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우리는 성격평가의 쟁점인 정보출처와 측정의 신뢰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성격평가는 많은 심리학자들에게도 어려운 작업입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것을 그들도 같이 겪고  있지만 그들은 그러한 문제를 잘 다루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할 것입니다. 우리도 성격 심리학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 있어  좀 더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각각의 문제를 헤쳐나가는 연구자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