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실행연구 수행에 관하여 알아보기

미니미머니 2022. 7. 11. 12:42
반응형

 

실행연구 수행
실행연구 수행

실행 연구 수행에 관하여 알아보기

실행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가 접하고 있는 사회현상에 관한 연구를 왜 하는가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란 현실로부터 분리되어 있지 않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이해를  늘리고 나아가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생산해 내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실행 연구란 무엇이며 그 수행 원리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행 연구의 의미와 성격

실행 연구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학자는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협동 연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반성적 사고, 논의, 의사결정, 그리고 실행의 힘을 개발하도록 보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실행 연구란 지금의 시대 상황에 대한 참여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목적에 가치롭게 부합할 수 있는 실제적 앎의 수준을 확장하는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과정입니다. 실행 연구는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여 직면하는 문제를 실용적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실행과 성찰, 그리고 이론과 실천 모두에 주목합니다. 앎과 지식의 체계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실천으로서 전통적인 연구와는 구별되는 목적과 구별되는 관계성을 가지며 지식에 대한 개념과 지식의 실천의 관계성에 있어서 전통적인 연구와 다른 입장을 갖는 실천이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실제적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경제적, 정치적, 심리적, 영적 웰빙 수준을 발전해가며 인간을 포함하고 있는 전체 생태계의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실행 연구란 연구 현장의 상황에 속해있는 사람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관심사의 변화, 개선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실천적이며 현실적인 상황에 부합하는 유용한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실제적인 접근임을 시사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서 주목하는 문제 상황이 바로 연구자 자신의 문제라는 점과 연구 참여자들 역시 연구의 대상을 탐구하고 개선하는 구체적인 연구 활동에 참여하는 공동 참여자로서 연구자와의 긴밀한 협력과 성찰을 바탕으로 수행한다는 점 또한 전통적인 연구와 비교하여 구별되는 점입니다. 

실행 연구의 중요성

전통적으로 연구와 실제 현상의 관계에 있어서 연구는  연구자들이 하고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개선하는 것은 실천가들이 한다는 이분법적 논리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연구자들은 현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현실의 문제를 탐구하는 과학적인 절차를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능숙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이들에 의해서 현실의 문제가 탐구되는 것이야 말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생산해내는 데 타당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실행 연구는 탐구주제로서 현장 속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연구자로서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실증주의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연구자와 실천가를 구분하는 종래의 접근을 지양합니다. 현장의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존재가 자신의 문제를 직접 해명하려 들 경우 스스로의 주관성과 선입견에 붙잡히기 쉽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엄밀하게 현장의 문제를 탐구하는 것이 어렵다는 설명에 동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현장 문제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현장 사람의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현장의 독특한 상황에 부합하는 지식을 생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현장의 개선에 대한 고민도 현실성을 가지게 된다는 입장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실행 연구는 연구와 실천이 밀접하게 관련된 상호 순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두기 능을 통합함으로써 연구의 현실성, 구체성, 역동성의 측면에 보다 더 주목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연구와 실제는 분리될 수 없으며 분리되어서는 안 되는 입장을 견지하는 실행 연구는 연구의 현장성을 강조합니다. 현장에 대한 강조는 단순히 연구자가 연구실을 벗어나 특정 물리적 현장에 직접 나가서 연구를 수행할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장성은 연구 수행의 방법을 넘어서 궁극적으로 연구를 통해서 다루는 내용에 관한 사항입니다. 연구의 기능을 논의하는 데 있어서 단순히 지식을 얼마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생산하는가에 주목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연구의 출발이 되는 물음  '어떤 성격의 지식을 생산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있어서 좀 더 밀도 있는 고민을 주문하는 것입니다. 

실행 연구의 수행 원리

실행 연구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연구 수행의 과정과 마찬가지로 연구자의 연구 수행에 요구되는 절차적 지식과 기능의 숙달이 필요합니다. 실행 연구 역시 연구, 관심 주제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식해 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전통적 연구와 달리 실행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과의 관계성을 어떻게 정립하고 연구의 수행과정에서 이들을 어떻게 참여시킬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게 부각됩니다. 관계의 요소는 연구자와 연구대상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연구 참여자들과의 관계성에 대한 것입니다. 연구대상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직접 적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실행은 연구자와 참여자의 공동노력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참여자 간의 관계가 효과적으로 구축되지 않았을 경우 실행 연구를 통해서 기대되는 효과, 연구의 상황 변혁을 실질적으로 창출하기 어렵습니다. 

의사소통의 요소는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 지속이 가능하게 하는 근간이 됩니다. 연구대상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연구자를 포함한 연구 상황의 다양한 참여 구성원들이 조화롭게 문제 해결을 수행해 갈 수 있어야 하며 각자의 역할 수행에 대하여 상호 정보공유를 원활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포섭의 요소는 연구의 상황에 포함되어 있는 참여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이해가 함께 고려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연구자의 독단적인 분석과 자의적인 해석에 기초하여 도출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정보와 해결방안은 실제 문제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여의 요소는 연구의 상황을 개혁하는 과정에 연구자를 포함한 다양한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연구 문제에 대한 이들의 주인의식을 배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행 연구가 지향하는 목적은 지식과 정보의 생산에만 국한하지 않으며 연구 상황에 따른 문제에 대한 협력적, 능동적 참여를 통한 연구 참여자들의 임파워먼트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행 연구에 관한 문헌들에서 대체로 합의하고 있는 실행 연구의 의미는 연구자 자신의 현실적 문제에 주목하여 관련한 이웃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그 방안을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문제를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실행 연구가 변화의 기제로서 관심 주제의 개선과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연구자와 참여자 모두의 반성적 활동과 참여라는 협력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공부하는 입장에서 볼 때 실행 연구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입니다.  학자마다 다양한 형태로 소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관된 논문의 형식도 발견하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이 부딪혀 보며 실행 연구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