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성격심리학 호르몬과 성격

미니미머니 2022. 8. 17. 12:13
반응형

호르몬과 성격
호르몬과 성격

성격심리학 호르몬과 성격

생애 초기부터 성 호르몬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남성은 남 여 성 구분이 이루어지는 임신 8에서 24주까지, 생후의 5개월 동안, 또한 사춘기 이후에 여성보다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을 지니게 됩니다. 임신기간 동안의 테스토스테론의 차이는 정상적인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발달을 창조하는 신경계의 변화에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호르몬이 뇌를 변화시키고 그 결과로 행동의 차이가 나타난다고 믿습니다. 저는 오늘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호르몬 노출과 행동

초기에 성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은 후기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임시 ㄴ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테스토스테론처럼 작용하는 합성 호르몬을 투여받은 산모의 아동을 관찰했습니다. 각 아동은 발달의 결정적 단계에서 호르몬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다른 집단은 그들의 동성 형제로 유전적이거나 환경적인 변인에서 가능하면 연구 집단과 가깝게 일치시키기 위해 그들의 동성 형제로 구성하였습니다. 호르몬 투여 후 평균 11년 뒤에 각 아동은 대인 간 갈등을 포함하는 여섯 가지 상황이 기술된 자기 보고식 질문에 응답하였습니다. 아동은 각 상황에서 자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려 보고 했습니다. 관심을 가진 응답은 신체공격을 동반한 반응 대 그렇지 않은 다른 반응을 할 가능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연구에서는 대인 간 갈등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적 공격을 선택하는 행동에 대하여 두 가지의 독립적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첫 번째는 성차이입니다. 소년은 소녀보다 신체적 공격 반응을 더 많이 선택했습니다. 아울러 태아기에 호르몬에 노출된 경험의 영향도 있었습니다. 남성 호르몬에 노출된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더 많은 신체공격을 선택했습니다. 이것은 소년과 소녀에 있어서 모두 그러했습니다. 

이연구는 몇 가지 이유로 호기심을 유발합니다. 생물적 변인 호르몬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는 덜 분명합니다. 동물연구에서는 초기 발달 동안에 남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 공격적 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연구에서는 단지 공격 행동이 아니라 공격을 선택할 것이라는 자기 보고만을 잰 것입니다. 그래서 이연구에서 나타난 신경계에 대한 남성화의 영향은 인지적 영향을 통해 여과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테스토스테론과 성인 성격

성 호르몬과 성격을 다루는 연구는 현재 테스토스테론 수준과 행동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 일종의 성호르몬이기는 하지만 그것의 행동적 효과 연구에서는 성 행동보다는 지배 성과 반사회적 행동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교도소에 있는 남성에 관한 한 연구에서는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의 입소자는 낮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의 입소자 보다 교도소 규칙을 더 자주 위반하고 교도소 내에서 더 지배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폭력 범죄를 더 많이 범했으며 이와 유사한 결과가 여성 입소자에게서도 발견되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높은 남성은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을 남용하는 경향이 높은 것을 보였으며 그들은 성장하는 동안 부모, 교사 친구와 더 많은 문제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 사이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의 악영향을 더 높이지만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남자를 낮은 지위의 직업으로 유도하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이는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더 많은 반사회적 행동과 더 낮은 교육을 조장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요인은 사람들을 사무직에서 멀어지게 하기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이 사회적 지배 성과 연결된다는 생각에 들어맞게 테스토스테론의 차이는 다른 방식으로 직업과 관련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법정 변호사는 비법정 변호사보다 테스토스테론 수준이 더 높습니다. 배우와 프로 미식축구 선수는 높은 수준의 테스토스테론을 보이고 성직자는 낮은 수준의 테스토스테론을 보입니다. 성격과 테스토스테론을 관련시킨 연구가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성격 자료와 테스토스테론 자료를 요인 분석하였습니다. 테스토스테론 주위에 충동성과 감각 추구 및 지배성 등이 함께 부하되는 요인이 나타났습니다. 자기 보고 자료에서 이요인에 부하되는 단어는 냉소적인, 지배적인, 비꼬는, 자발적인, 고집이 센, 억제되지 않은 것 등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 남성, 여성, 그리고 옥시토신

오래전에 어느 학자에 의해 널리 알려진 투쟁, 도피 반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동물이 포획자나 경쟁자와 마주하게 되었을 때 두 가지의 적응적 선택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역경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 희망하며 공격하거나 탈출할 수 있으리라 희망하며 도망가는 것입니다. 도망가는 반응은 회피 반응과 연결되고, 투쟁 반응은 충동성 체계와 연결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여성의 반응에 관한 연구는 매우 드물지만 그 연구에서 검토된 행동은 투쟁 또는 도피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남성의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인간이 지닌 중요한 반응 세트를 무시하게 만든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강력한 이런 반응을 보살피고 한편이 되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반응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진화적 압력의 차이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격을 하거나 도망을 가는 것은 자식이 딸리지 않은 혹은 임신하지 않은 남성에게는 의미가 있겠지만 여성에게는 의미가 덜 합니다. 여성은 자신과 자식 모두에게 이로운 또 다른 전략을 진화시키게 되었을 것입니다. 

공포를 줄여주고 엄마와 유아 사이의 유대를 강화하는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 이 호르몬이 있지만 여성이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안드로겐은 옥시토신의 분비를 억제하고 에스트로겐은 옥시토신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남성고 여성은 스트레스에 조금씩 다르게 반응합니다. 남성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자신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해 여성은 자신을 상호작용에 포함하고 주위 사람을 돌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 연구에서 옥시토신이 일생 동안의 낮은 공격성과 관련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격 특성과 옥시토신에 대해 연결하는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옥시토신에 대한 인간 연구가 이제 가속도가 붙기 시작하는 단계이고 부분적으로는 다른 호르몬 연구보다 옥시토신에 대한 연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만약 옥시토신이 사회적 유대 형성에 중요하다면 그것은 인간 경험에 대한 생물적 영향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성격에 대한 옥시토신의 영향은 의심의 여지없이 장차 연구의 중요한 주제가 될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 께서 지금 성격 심리학 호르몬에 관한 연구를 하고 계신다면 이 부분에 대하여 깊이 있는 연구를 하여 좋은 결과를 발표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