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성격심리학 특성적 관점 5요인모형

미니미머니 2022. 7. 29. 16:00
반응형

 

성격5요인
성격5요인

 

성격심리학 특성적 관점 5 요인 모형

연구자마다 출발점이 달랐음에도 어떤 특성이 기본적인가에 대한 주목할 만한 합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합의는 우리가 이미 언급한 여러 아이디어를 내포하고 있으나 그것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여기서 드러난 합의 내용은 성격이 기본구조가 5개 상위 요인으로 통합된다는 것입니다. 어느  학자는 발상을 완전히 달리해서 측정치에 대해 5 요인 모형이 들어맞는가를 검증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오늘 이장을 통하여 성격의 5 요인은 무엇이며 5 요인의 행동 반영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요인은 무엇인가

5 요인 모델에 대한 합의가 있은 다음에 이어지는 일은 당신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특히 다섯 개의 차원이 명확하게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상당한 불일치가 존재합니다. 이런 불일치에는 적어도 두 가지 근원이 있습니다. 하나는 요인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회상하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요인에 높게 부하된 문항을 찾는 것과 그 문항을 연결하는 기본 실마리가 무엇인지를 추출하려는 노력을 통해 요인의 이름을 붙입니다. 그러나 단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특성 용어는 종종 단어마다 한 요인에만 부하되기보다는 다른 요인에도 함께 부여됩니다. 어떤 요인이 명확하게 무엇으로 보이는가는 그 연구에서 무엇을 측정하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특정한 성질이 생략되거나 혹은 문항에 의해 잘 표현되지 않았다면 이런 성질은 당연히 특성에서 누락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약간이라도 다른 추정방법을 가지고 하는 연구는 심지어 어느 정도 동일한 요인이 나타났다는 동의가 있는 경우라도 요인의 의미에 대해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요인은 외향성이라 불리지만 이요인을 구성하는 요소에 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이요인은 주장성에 근거하기도 하고 때로는 자발성과 에너지에 근거하기도 합니다. 또 때로는 지배 성과 확신감에 근거하기도 하며 행복에 대한 지향성에 기초하기도 합니다. 외향성은 종종 사회성의 느낌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부 사람들은 사회성이 실제로는 외향성의 다른 특징의 부산물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외향성이 높은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타인과 더 많은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 요인의 의미에 관해서는 더 많은 의견 일치가 있습니다. 신경증 성향 혹은 정서적 안정성은 어느 학자가 붙였던 초기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비록 다른 의미가 일부 들어 있기도 하지만 이 성격요인의 핵심은 불안과 전반적인 거통 경험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요인은 우호성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이 특성은 관계의 유지에 대한 관심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이는 부정적 감정의 억제를 요구하는 양육과 정서적 지지를 시사합니다. 이런 억제는 우호성이 높은 사람에게서 지동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반대 극에 해당하는 낮은 우호성은 적개심을 일으키는 반항적이고 적대적인 성질을 지닙니다. 우호성이 낮은 사람은 우호성이 높은 사람에 비해 사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권력의 과시를 더 빈번히 택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우호성이 낮은 사람이 실생활에서 더 많은 갈등을 경험한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네 번째 요인의 가장 일반적으로 불리는 이름은 성실성입니다. 이 이름은 이 요인에 종종 높게 부하되는 계획 세우기, 인내 , 목표를 향한 의지적인 노력과 같은 문항의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합니다. '성실하다'는 단어가 이 요인과 우호성 요인 모두에 부하되고 있어서 성실성이라는 명칭은 이 요인의 완벽한 이름이라 할 수 없습니다. 어느 학자는 지능과 관련되는 특징을 측정하다가 하던 연구를 멈추고 남겨진 기타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 뒤 이방면의 연구는 정체되고 말았습니다. 또 다른 학자는 성격요인 연구에서 지능과 관련된 측정치가 다시 다시 소개되었을 때 그것이 문화와 관련된다고 지적했지만 그들은 이요인을 지성이라고 명명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제안했습니다. 이 요인에 대한 측정치가 지성의 한 측면을 반영하고 있지만 지성의 다른 측면은 놓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지성의 이런 양 측면 모두가 측정되고 통합되었을 때 이요인이 비로소 제대로 된 지성을 의미하는 것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지성과 개방성은 뇌의 상이한 측면을 반영한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5 요인의 행동 반영

최근까지 5 요인 모형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요인 그 자체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5 요인이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측정 방법에 걸쳐서 공통으로 발견된다는 점을 보여주려 했습니다. 최근의 연구는 이러한 5 요인이 사람들의 보다 폭넓은 인생 캔버스에 어떻게 반영되거나 표현되는지를 살펴보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어느 연구는 외향성과 우호성 모두 사회적 상황에 관여되지만 그 방식이 다르다고 제안합니다. 외향성은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데 관계되는 반면 우호성은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 듯 보입니다.

외향성은 대학의 남학생 사교 모임이나 여학생 사교 모임과 같은 집단에서 타인의 눈에 잘 드러나는 행동을 예언하고 우호성은 그렇지 않습니다. 청소년의 동료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우호성과 외향성은 모두 동료의 수용과 관련되지만 우호성은 동료에게서 괴롭힘을 당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우호성이 높은 성인은 가족 구성원에게서 더 많은 사회적 지원을 받는다고 보고했습니다. 우호성은 남의 연애 파트너를 덜 넘보려 하거나 넘보려는 상대가 행동에 대해 덜 반응하는 것과 관련되고 자원과 관련된 사회적 딜레마를 해결하려 할 때 더 많은 협조를 보이는 행동과 관련됩니다. 외향적인 남성은 내향적인 남성보다 잘 알지 못하는 여성과 더 잘 상호작용하고 자신감을 전달하는 힘이 들어간 악수를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외향성은 높은 지위의 직업, 정치적 영향력, 흥미진진한 생활양식, 자식 갖기에 대한 욕구와 관련이 되는 반면 우호성은 집단의 안녕과 조화로운 가족 관계를 지향하는 목표에 대한 욕구와 관련이 있고 실질적으로 부, 정치적 영향력, 흥미진진한 생활양식에 대한 욕구와는 반비례 관계를 보입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남의 연애 파트너를 덜 유혹하려 하고 다른 파트너의 유혹에도 반응을 덜 합니다. 성실성은 또 어린 자녀에 대한 민감한 보살핌과 관련되고 갈등 해결 전략으로 협상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청소년기의 성실성은 높은 학업성취를 예측하고 성인이 되어 더 종교적이 되는 것과 관련되었습니다. 성실성은 건강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암의 위험에 관한 연구에서 성실성은 가정 내에서 보다 엄격한 금연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었습니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그들 스스로 더 잘 돌보기 때문에 더 오래 사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다양한 범위에 걸친 사회적 경험의 폭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개방성은 인종 간 차별적 태도가 낮고 다른 사람을 덜 낙인찍는 것과 관련됩니다. 개방성이 높은 사람은 예술적 표현을 원하고 관습적 결혼이나 쉽고 나태한 삶의 가치를 평가절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신경증 성향은 여러 해 동안 연구되어 왔습니다. 높은 신경증 성향은 다양한 역경에 처했을 때 경험하게 되는 고통 정도와 관련됩니다. 신경증 성향이 매우 높은 사람은 부정적인 생활 사건을 경험한 뒤에 자신의 파트너와 더욱 거리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경증 성향은 학업 수행에 손상을 초래하고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쓰게 했을 때 보다 부정적인 정서적 색조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경향과 관련됩니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요약하면 성격의 5 요인 모형은 이전에 제안되었던 다양한 개념적 모델을 통합할 수 있는 후보자로 등장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자료를 보면 5 요인 모형은 마치 성격의 보편적인 측면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요인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물은 애초에 그 분석에 무엇을 집어넣었는가에 달려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결론을 빨리 내리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 요인 모형은 특성 심리학이 지금까지 추구해온 성격의 차원에 대한 최상의 합의 전망을 제공해 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성격심리학에서 5 요인이 적합하다 적합하지 못하다 서로 간에 분분함이 많지만 우리는 그 상황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고 그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