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면에 존재하는 동기적관점

미니미머니 2022. 8. 6. 12:51
반응형

성격심리학 동기적 관점
성격심리학 동기적 관점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면에 존재하는 동기적 관점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다양한 관심사를 보입니다. 이런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이 모두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면에는 욕구와 동기가 함께 존재합니다.  사람들은 욕구나 동기에서 개인차를 보입니다. 당신이 상상한 삶의 어떤 측면이든지 몇몇 사람들은 그 내면에 강력한 욕구를 느끼고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존재합니다. 욕구와 동기가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그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오늘 사람들에게 욕구와 동기가 어떻게 표현되고 그들을 어떻게 알려 주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 이론 요소들 

욕구는 만족하지 못하는 내 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안녕감에 필요한 무엇인가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욕구란 사람들이 환경에 있는 대상이나 상황을 어떻게 찾아내고 반응하는지를 결정하게 해주는 내부 지향적 힘이라고 정의합니다. 음식, 물, 공기, 성, 그리고 고통에 대한 회피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라고 합니다. 권력, 성취, 친밀함과 같은 다른 것은 생리적 욕구에서 유래했거나 심리적인 구성에 내재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는  시간이 흐르면서 반복적으로 만족되어야 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욕구 상태는 점차 더 강렬해져서 개인은 그 욕구가 충족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합니다. 

욕구의 강렬함은 관련된 행동의 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욕구가 강렬하면 할수록 행동의 강도는 더 크게 됩니다. 욕구강도는 어떤 활동을 먼저 하고 어떤 활동은 나중에 할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욕구가 강하면 강할수록 그것은 더 빨리 행동에 반영됩니다. 욕구는 지시적이어서 일정한 시점에서 발생 가능한 많은 행동 중 어느 행동이 일어나는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욕구는 동기를 통해서 나타납니다. 동기는 행동에 한 발짝 더 가깝게 다가가게 합니다. 동기란 선호하는 경험과 목표를 둘러싸고 조작화되어 있는 감정적 색이라고 어느 학자는 말하였습니다. 동기는 당신의 생각과 몰두에서 빠져 있는 무엇으로 드러납니다. 여기서 생각은 당신이 바라거나 바라지 않는 목표와 관계되며 따라서 그것은 감정적인 색조를 띠게 됩니다. 동기는 결과적으로 행동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보면 음식에 관한 욕구는 신체조직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배고픔이라는 동기 상태를 일으킵니다. 음식에 대한 욕구와는 달리 배고픔은 직접적으로 경험되며 그것은 심적 선입견을 만들고 이는 다시 배고픔을 줄여주는 행동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욕구와 동기를 구별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그 경험을 의식적으로 느끼느냐의 여부를 구분합니다. 욕구는 직접적으로 감각되지 않는 신체적 상태이며 주관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바로 동기 상태가 된 것입니다. 

동기는 욕구뿐만 아니라 외부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외부의 영향력을 언급하기 위해 압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압력은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욕망을 만들어 내는 외부조건입니다. 생리적 욕구를 사용해서 욕구와 압력의 효과를 생각해보면 가장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음식에 대한 욕구가 배고픔의 동기를 만들어내고 점심을 먹는 것으로 반응한다고 상상을 해봅니다, 당신의 접시에 있는 간단한 샌드위치가 마르고 부서져 있지만 음식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켜 줍니다. 그러나 당신이 샌드위치를 다 먹자마자 어떤 사람이 당신이 참을 수 없게 만드는 어떤 음식을 가지고 왔다고 해보자 그러면 당신은 조금 전 먹은 샌드위치를 먹은 뒤의 순간만큼 만족스럽지가 않을 것입니다. 이경우는 동기가 욕구가 아닌 압력에 의해 생성된 것입니다. 비록 욕구와 동기가 명확하게 구별될 수 있다 하더라도 사람들은 항상 그렇게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심리적 욕구의 경우는 생리적 욕구보다 둘 사이를 뚜렷하게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욕구, 동기, 그리고 성격

동기가 강할 때 그것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동기는 시간과 상황에 따라 다르며, 사람들은 성향적인 동기에서도 서로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것보다 특정 동기를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한 욕구가 만족되면 다른 욕구가 증가해서 한일에서 다른 일로 전환해 갑니다. 지금 행하고 있는 행동은 현재의 가장 큰 욕구를 반영합니다. 

성격을 동기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동기를 먼저 측정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연구자는 사람들의 동기를 직접 묻지 않고 다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동기를 직접 묻지 않는 대안 전략은 무엇이었는가? 어느 유명한 두 학자는 영화의 상이 스크린 위에 투사되듯이 욕구가 개인의 환상에 '투사'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들 중 한학자는 이를 '통각'이라고 불렀습니다. 사람들이 통각에 자연스럽게 참여한다는 가정은 '주제 통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습니다. 당신의 동기가 주제 통각을 통하여 측정될 때, 당신은 일련의 그림 세트를 보게 되고 각각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도록 요구받습니다. 그림은 모호합니다. 스스로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는 그 그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감정이 어떠한지 등장인물 사이의 관계가 어떠한지 그 상황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등에 대한 기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당신이 만드는 이야기의 주제 속에 당신의 잠재적 동기가 반영된다고 보는 것이 주제 통각 검사의 아이디어입니다. 

선행연구에서 상황을 조작해서 욕구를 만드는 과정을 실험하였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음식에 대한 욕구를 살펴보았습니다. 연구 참여자는 각기 다른 시간에 걸쳐서 음식을 박탈당했습니다. 따라서 각 조건에 따라 음식에 대한 상이한 수준의 욕구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음식과 관련된 주제 통각 심상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일부 사람에게는 인위적으로 성공경험을 하게 하고 다른 삶에게는 실패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성취동기를 조작했습니다. 실패자는 성취 결핍으로 인해 일시적인 성취욕구가 증가해야 합니다. 실패자는 실패 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더 많은 성취 심상을 만들어 냅니다. 성공경험을 한 집단에서도 성취 심상이 증가하였습니다. 결핍만이 해당 동기를 반드시 야기하지는 않는다고 보며 동기는 환경이 그 동기와 관련되는 무엇이든 자극하면 야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정치나 쇼비즈니스 또는 성공적인 회사 경영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려는 뿌리 깊은 욕망을 가집니다. 어떤 사람은 삶에서 질서와 의미를 찾는 일을 원합니다. 또 어떤이는 진리를 찾고 어떤이는 아름다움을 찾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속에는 수많은 욕구와 이를 위한 동기들이 존재 합니다. 위 내용들을 통해서 우리는 욕구와 동기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성격심리학 연구에 많은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