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동기적관점 중 점차적으로 중요해지는 접근과 회피동기

미니미머니 2022. 8. 7. 12:52
반응형

접근동기와 회피동기
접근동기와 회피동기

동기적 관점 중 점차적으로 중요해지는 접근과 회피 동기

동지적 관점 중  점 자척으로 중요해지기 시작하는 또 다른 구별은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입니다. 동기는 뭔가에 접근하려고 하거나 또는 뭔가에서 구분 회피하려고 하는 준비성입니다. 성취동기가 있는 사람은 성공에 접근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성취 과업은 실패 가능성도 지닌다고 합니다. 실패를 회피하려는 욕망도 동시에 작동하리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장에서 접근과 회피 동기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실패 회피의 간단한 방식은 성취 상황을 완전히 피해 버리는 것입니다.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은 실패로부터 당신을 지켜줍니다. 실패 회피의 또 다른 방식은 성공적 활동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람은 자신이 성공에서 실질적으로 무엇을 얻는가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자신을 실패하지 않게 만들어 주는 성공 사실 자체에만 주의를 기울입니다. 성취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 실제로 두 가지를 모두 측정하였습니다. 성취 행동 이론은 성공을 향해 접근하는 사람들의 동기나 실패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의 동기를 가장 명확하게 예측합니다. 두 가지 동기가 모두 높은 사람들이나 모두 낮은 사람에 대한 예측은 분명치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연구는 주로 하나의 동기에서는 높고 다른 동기에서는 낮은 두 집단의 사람들만을 연구 참여자로 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 전략은 이론에 근거한 것이기는 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두 가지 동기를 서로 혼입 하여 결과의 해석을 모호하게 하기도 합니다. 만약 집단 사이에 차이가 있다면 이것은 성공에 대한 접근 동기의 차이인가, 아니면 실패에 대한 회피 동기의 차이인가? 비록 대부분의 해석이 성공에 대한 접근에 대한 초점을 맞춘 것이라 할지라도 이런 의문에 대한 답을 알 방법은 없습니다. 최근 접근과 회피 동기를 독립적으로 구분해 다루는 방식의 연구가 성취동기 연구의 초점으로 재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학자는 이 이론은 성취가 접근과 회피 동기 중 어느 하나를 반영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어느 동기가 중심적인가는 경험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과목의 과제를 숙달하는 데 성공하려는 접근 동기는 그 자료를 사려 깊게 정교화하는 전략과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한 학자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회피 동기는 암기와 공부 시간을 효과적으로 조직화하는 문제와 관련되기도 합니다. 실패를 회피하려는 데 노력을 쏟는 사람은 성공에 접근하려는 사람에 비해 주관적 안녕감이 낮고 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피 동기보다 접근 동기가 더 나을지라도 사람들은 자신에게 더 친숙한 어떤 것을 할 때 더 잘 수행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공포가 높은 사람에게는 성공에 대한 심상화가 어렵고 혼란스럽습니다. 아마도 당신에게 친숙하지 않은 것은 스트레스가 될 것입니다. 

다른 동기에서의 접근과 회피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에 대해 파악하고 나면 다른 동기에도 이런 아이디어가 많은 시사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한 가지 동기를 선택하고 다름으로 그 동기에 영향을 주는 행동을 확인해 봅니다. 그러면 당신은 같은 행동상에서 다른 동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친숙하려 하는 행동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려는 욕망에서 유래할 수도 있지만 혼자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나는 접근 동기이고 다른 하나는 회피에 대한 동기로 서로 같지 않습니다. 

성취동기에서와 같이 다른 영역에서도 접근과 회피 동기가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는 증거가 축적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파트너 사이의 개입에 관한 연구입니다. 이연구는 접근에 기초를 두며 개입이 6개월과 13개월 뒤의 보다 큰 관계 만족도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관계가 깨지는 것을 피하기 위한 회피에 기초한 개입은 6개월과 13개월 뒤의 낮은 관계 만족도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행동이 접근이나 회피 동기 중 어느 하나 또는 둘의 결합에 기초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왜 사람들이 그들이 행하는 일을 할까에 대한 매우 광범위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목표를 지향해서 움직이는가? 아니면 어떤 것을 회피하거나 도망가려고 시도하는가? 어느 동기가 우세하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질까? 행동이 달라짐에 따라 결과하는 감정이 달라질까? 어떠한 동기도 그에 상응하는 회피 동기를 가진다는 일반적인 아이디어는 매우 넓은 합의를 갖습니다. 이는 인간 행동의 모습을 매우 복잡하게 만들며 사람들의 행동의 바탕에는 언제나 이런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동기 이론의 문제점과 전망 

어느 학자는 성향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알기 위해 동기 과정과 사람들에게 부과되는 압력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런 접근법은 성향이 어떻게 행동을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제공하여 성격의 개인 내적인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도 해 줌으로써 유사한 성향적 접근인 특성 이론의 단점을 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피하기 어려운 비판 중 하나는  어떠한 종류의  욕구나 동기를 연구할지에 대한 결정이 임의적이었다는 점입니다. 그 학자는 그의 직관과 타인의 욕구 목록을 통해 자신의 욕구 목록을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그의 전통을  따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이목 록을 무비판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욕구 목록에는 인간 동기에서 매우 분명한 친애 욕구가 빠져 있습니다. 이는 직관적 용구 목록이 아직 미완성되었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연구에서 가장 면밀하게 조사된 동기가 심리학의 다른 분야에서 나타나는 아이디어와 상담 부분 맞아떨어진다는 점을 들며 이 욕구가 실제로 기본적임을 시사합니다. 

또 다른 비판은 이론보다는 연구와 실행에 관련됩니다. 그 학자는 여러 가지 욕구를 함께 고려할 때만 성격의 역동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는 견해를 분명히 했습니다. 성격을 동기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기존 연구에서는 거의 그렇게 하지 않으며 전형적으로 연구자는 한 번에 하나의 동기를 연구하고 그 역동성을 조사했습니다. 때로는 연구자는 두세 개 욕구의 특정한 군집을 살펴보기도 했지만 이런 예는 상대적으로 드문 경우입니다. 이런 제한이 있음에도 동기적 성향의 관점에서 성격을 연구하는 작업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오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동기화하는 데 있어 변이가 있다는 아이디어는 직관적인 호소력을 가집니다. 추가적인 호소는 동기 상태가 시간과 상황에 따라 커졌다 작아졌다 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나옵니다. 이런 상황적 영향과 성향적 영향 두 가지 모두를 통합된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강점과 함께 다른 동기와 어떻게 함께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게 된다면 이 접근은 앞으로 더욱더 밝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