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논문 질적 연구 사례를 활용하여 알아보기

미니미머니 2022. 7. 8. 11:36
반응형

질적 사례연구
질적 사례연구

질적 연구 사례를  활용하여 알아보기 

질적 연구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한 번쯤 '~에 대한 사례연구'라는 제목의 연구물을 접해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사례연구에는 질적인 사례연구와 양적인 사례 연구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제목이 사례연구라 하여 그 연구물이 잔드시 질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해 낸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  질적 연구 방법론에 의한 사례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방법론적 특성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례연구의 정의와 특성 

사례연구는 종종 연구방법론의 독자성이나 독립성이 떨어지고, 정확하지 않거나, 객관성이 떨어지는 연구 산물을 생산해 내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였으며 사례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조차도 이런 사례연구에 대한 비판에 혼란스러워하기도 합니다. 메리암은 사례연구와 관련한 개념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연구 수행의 방법적인 절차, 연구의 대상, 최종 연구 산출물이라는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는 요소들을 사례연구라는 범주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사례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례가 갖는 특성들은 연구방법으로서의 사례 연구가 갖는 특성들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사례연구는 하나 또는 복수의 사례가 가지고 있는 복잡성을 충분하게 이해하고자 할 때 특정한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례가 갖는 의미를 얻고자 할 때 시간에 따른 변화의 양상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는 사례연구의 특성을 구체성, 서술성, 발견 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례연구는 구체적인 특성을 가지는데 이는  구체적인 상황, 사건, 프로그램, 현상들에 대해서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례연구의 핵심은 '사례'입니다. 어떤 사례가 연구 대상이 되느냐에 따라 그 사례가 구체적으로 어떤 현상을 드러내고 어떤 식으로 표현되는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사례연구의 결과물은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례에 대한 풍부하고 심도 있는 서술을 제공합니다. 심도 있는 서술은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완벽하고 직접적인 서술을 의미합니다. 사례연구의 결과물을 통해 연구자가 제시하는 바는 독자들로 하여금 사례연구의 대상에 대한 이해를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사례연구를 읽은 독자들은 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을 수도 있고 기존에 알고 있던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며 사례와 관련된 독자의 경험을 확장시켜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질적 사례연구 방법의 절차

사례연구의 정의에 관한 연구자들 간의 상이한 견해에도 불구하고 사례를 정의함에 있어 학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요소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례는 특정한 맥락이나 상황 특성을 통해 다른 사례들과 구분된다는 점입니다. 연구대상으로서의 사례는 일정한 제한성을 지녀야 합니다. 연구자가 연구 대상으로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어떠한 현상이 연구의 사례뿐만 아니라 다른 여타의 사례에서도 발견될 수 있는 무제한적인 특성을 가진다면 단일한 사례의 특성을  깊게 탐구하고자 하는 사례연구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연구의 방법론이 질적이냐 양적이냐를 떠나서 연구자가 연구 문제를 형성하는 과정은 매우 흡사합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연구 수행의 과정을 안내해 줄 수 있는 구체성을 지닌 연구 문제로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게 되는 문제는 현재 가지고 있는 이해의 불확실성이나 기존의 설명에 대한 의심이나 적용의 어려움과 같은 속성을 지닙니다. 연구자의 일상생활을 통해서 흥미를 끄는 대상이나 현상, 조금 더 깊게 이해해 보고 싶은 주제들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질적 연구는 짧게는 수주 간에서 길게는 수년간에 걸쳐 연구자의 지속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과정입니다.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을 요하는 연구 특성 때문에 종종 연구자들은 연구의 진행과정을 스스로 관리하지 못해 중도에 연구를 중단하거나 추가적인 자료 수집 같은 연구 활동의 지속이 요구됨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연구를 서둘러 마무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실적 인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사례연구의 수행에 있어서 여구에 세부적인 계획을 미리 짜고 이를 토대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사례연구를 위한 연구 설계를 한다는 것은 사례를 정하고 사례에서 탐구하고자 하는 연구 문제를 발전시키며 연구 수행을 위해 접촉해야 할 사람을 선정하고 연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배정하며 연구 결과를 어떤 식으로 보고 할 것인지 포괄적인 계획을 수립함을 의미합니다. 

좋은 질적 사례를 위한 제언

좋은 사례는 반드시 중요성을 가져야 합니다.  좋은 사례의 가장 공통적인 특징은 연구의 대상이 되는 개별 혹은 복수의 사례가 일반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거나 범상치 않은 속성을 지닙니다. 사례가 국가적으로나 이론적으로 또는 정책적이거나 현실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기존 연구를 통해 탐색되지 않았던 주제에 대한 연구가 가능한 사례나 이론적인 논쟁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면 연구의 중요성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사례는 반드시 완전해야 합니다. 사례연구의 완전성에 대한 기술적인 정의를 내리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여러 개 있습니다. 완전한 사례는 경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례연구를  통해 연구의 대상과 대상을 둘러싼 맥락에 대한 뚜렷한 경계선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야 합니다. 완전한 사례는 증거 수집의 완전성을 포함해야 합니다. 좋은 사례는 연구의 상황이 허용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집중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보여줍니다. 

좋은 사례는 대안적인 관점을 포한해야하며 좋은 사례는 풍부한 증거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독자들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떠한 문체를 사용하여 보고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요소들을 갖추었는가에  따라 연구자의 의도가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례연구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구를 수행하기위한 일반적인 제언들과 절차들을 수용한다고 반드시 좋은 연구성과를 얻을 수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른 연구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좋은 연구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연구자의 노력과 경험이 요구된다고 필자는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