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구체적인 성향적 동기 욕구에 관한 연구

미니미머니 2022. 8. 8. 12:52
반응형

성향적 동기
성향적 동기

구체적인 성향적 동기 욕구에 관한 연구

상황적 동기의 연구가 검증되자 통각 절차는 동기 성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주제 통각 검사 그림은 동기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주제 통각 검사 이외의 다른 여러 가지 그림도 개발되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형식의 그림은 그림이야기 실습으로 자주 언급됩니다. 우리는 오늘 여러 동기 성향을 연구하기 위해 이러한 절차들은  사용하는 방법과 이와 관련되어있는 욕구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욕구 중 처음 연구 관심을 받은 성취욕구 

성취동기는 일을 잘하고 싶어 하고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만족을 느끼고 싶어 하는 욕망입니다. 성취욕구는 어떤 일을 잘 수행하는 것, 목표 또는 목표 달성에 대한 장애물, 그리고 성공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또는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의 언급 등으로 그림이야기 실습에 반영됩니다. 성취동기가 다른 사람은 성취동기가 연관된 상황을 대할 때 몇 가지 방식에서 다릅니다. 성취욕구가 낮은 사람은 아주 쉽거나 아주 어려운 과제를 선호합니다. 그들이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이유는 쉽게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쉬운 과제는 압력이 크지 않고 좋은 결과를 획득하기 쉬우며, 모든 사람이 좋은 결과를 획득할 수 있을 때조차 성공은 좋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분명 도전이 아닙니다. 이는 아마도 어려운 과제에서 실패를 해도 과제 자체가 어려워서 그렇지 그들의 잘못이 아닐 수 있으며 가능성은 낮지만 그런 과제에서도 운이 좋아서 성공할 가능성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반대로 성취 욕구가 높은 사람은 중간 정도로 어려운 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 이들은  중간 정도의 난이도의 과제를 선호하는 것일까? 만약 쉬운 과제에서 잘한다면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런 과제는 모든 사람들이 다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어려운 과제에서 실패한다고 해도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없습니다. 그 과제를 잘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난이도에서 자기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의 흥미로운 측면은 대부분의 초기 연구가 남성만을 연구했기 때문에 최근까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서 그 영향이 어떤지에 대해서만 많이 알려져 있다는 점입니다.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성취동기를 다룰 때에도 성취의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여성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어느 쪽으로 지향하는가에 따라서 성취욕구가 표현되는 방식은 달라진다고 제안합니다. 한연구에서 17~18세 소녀로 이루어진 두 집단을 모집했습니다. 한 집단 은 가족 지향적이고 다른 집단은 가족과 직업에 대한 관심이 혼합되어 있었습니다. 두 집단에서 성취동기는 동시에 측정되지만, 이 동기는 그들의 성인기에 진입함에 따라 두 집단에서 다른 결과를 예측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가족지향적인 여성 사이에서 높은 성취동기를 가진 사람은 결혼과 가정을 이끄는 활동에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이러한 여성은 가정을 꾸리고 유지하는 것으로 성취를 나타냈습니다. 직업에 관심을 두는 여성 사이에서 높은 성취동기는 결혼과 가정을 꾸리는 일을 뒤로 미루도록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여성은 자신의 직업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취동기가 높은 여성이 어떻게 행동할까는 그 여성이 성취 목표를 무엇으로 잡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타인에 비해 더 강하다고 느끼고 싶어 하는 욕망 권력욕구

권력욕구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우선권을 가지며 타인에 비해 더 강하다고 느끼는 싶어 하는 욕망입니다. 권력욕구를 반영하는 그림이야기 실습 반응은 강력하고 정렬적인 행동, 특히 사람들에게 강한 정서적 반응을 자아내는 행동의 심상과 관련됩니다. 지위 또는 신분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반응 도한 권력욕구를 반영합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타인에게 보일 자신의 이미지를 통제하는 것에 관해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높은 평판을 받기 원합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권위 있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으로 봐주기를 바랍니다. 그들은 자기도취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권력욕구는 많은 맥락에서 유익합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권력욕구가 낮은 사람에 비해 외교적 협상에서 양보를 적게 합니다. 이것은 협상에서 더 좋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권력 동기가 높은 사람은 협상에서 이겼을 때 자신이 암묵적으로 거의 자각하지 못하면서 무엇을 계속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하지만 졌을 경우에는 자신이 무엇을 계속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권력욕구가 남성에게만  중요하지는 않으며 여성 역시 이 욕구에서 다양한 중요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여성은 낮은 여성보다 권력과 관계된 일에서 더 많은 직무만족을 경험한다고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불만족 역시 높았습니다. 

개인의 권력욕구 수준은 그 사람이 타인과 관계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권력욕구는 동료와의 상호작용 하는 때보다는 적극적이고 주장적이며 통제 지향적인 행동 경향을  보이는 것과 강하게 관련됩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순종적 표현을 통해 보상을 받으며 다른 사람의 높은 지배적 표현에 의해 방해를 받습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자신의 노력에 대해 잘 반응하지 않을 때 더 많이 화를 냅니다. 권력욕구를 특징짓는 상호작용의 지배적 스타일은 더 불길한 시사점을 갖기도 합니다. 권력욕구가 높은 사람은 실패 후에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 수준이 증가합니다, 이에 반해 낮은 권력욕구를 가진 사람은 성공 후에 코르티솔이 증가합니다. 성공과 실패는 모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권력욕구의 수준에 따라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그 사람이 이루려 하였거나 그 사람에게 익숙하지 않은 결과에 뒤따라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권력 동기는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우리는 이 물음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할까요?

어느 학자는  권력 동기가 사회화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감을 발달시켰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사회적 책임감이 있는 사람에게 권력 동기는 우선권에 대한 양심적인 추구로 나타났으며 이런 경우 권력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책임감이 약한 사람은 높은 권력욕구가 다른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표현되어 공격성, 알코올과 약물남용 등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보았을 때 권력 동기는 제대로 된 사회화 과정을 통해 길 들여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회화된 책임은 아마도 권력 동기를 어느 정도 길들인 것이지만 단지 어느 한계까지 만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권력 동기가 나쁜지 좋은지에 관한 질문에는 무엇이 좋고 나쁘다는 표현보다는 그 상황에 맞게 잘 활용화 되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