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 리뷰 논문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질적 연구 설계의 길로

미니미머니 2022. 7. 13. 11:42
반응형

 

질적 연구 설계하기
질적 연구 설계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질적 연구 설계의 길로

연구란 기존에 밝혀진 바를 뛰어넘어 아직까지 발견되지 못한 새로운 바를 밝혀내는 체계적 과정입니다. 연구는 우연히 이루어지는 발견과는 다르게 어떠한 목표한 바를 밝혀내기 위해서 계획에 맞추어 연구대상을 반복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입니다. 본장에서는 질적 연구의 설계 순서와 어떠한 절차들이 연구설계에 필요한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연구주제와 연구 문제 선정하기

연구는 내가 무엇에 관해서 연구할지를 정하는 단계로부터 시작합니다.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은 연구를 해 본 경험이 있는 독자라면 알 것입니다. 연구의 주제를 정하는 단계는 일반적으로 연구할 만한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정한 뒤 이를 구체화하는 작업으로 이어집니다. 연구의 주제는 일상생활의 경험 이외에 사회적, 정치적 문제로부터 비롯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연구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신문이나 시사 잡지의 특집 기사나 인터뷰 내용들이 질적 연구의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주기도 하며 또한  학술지나 서적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구의 주제가 선정된 뒤에는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선정하는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연구 문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연구 문제와 관련된 기존의 이론과 실증적 연구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연구 문제를 선정한다는 것은 연구를 구체적으로 시작하기 이전에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구체적 주제에 대하여 기존에 어떠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앞으로 어떤 연구가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 한지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문제'라는 단어는 해답을 필요로 하는 물음, 해결하기 어렵거나 난처한 대상을 뜻하지만 연구에서 '문제' 란 일정한 주제에 대해서 알려진 지식과 알고자 하는 지식 사이의 차이를 뜻합니다. 연구의 문제를 선정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연구할지를 설정하는 것이므로 연구의 필요성, 중요성, 과정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 이후에  결정됩니다. 연구의 문제를 통해서 독자들은 본 연구가 어떠한 이론적 틀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며 연구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 방법과  이론적 틀 선정하고  문헌 분석하기

연구주제를 선정한 이후에는 어떠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지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연구주제를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질적 연구 방법의 선정이 필요합니다. 질적 연구 방법으로는 근거 이론, 문화 기술지, 현상학적 연구, 사례연구, 실행 연구, 내러티브 연구 등의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질적 연구방법을 선정하고 나서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연구의 이론적 틀 선정하기입니다. 이론적 틀은 연구가 존재할 수 있도록 뼈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이론을 말합니다. 이는 연구를 형성하고, 지탱하는 개념, 가정, 예상, 신념, 이론의 총칭을 지칭합니다. 또 연구자가 연구 목적과 문제의 선정, 참고문헌의 탐구, 수집할 자료의 종류 선택, 자료 분석의 과정 및 결과를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자는 이론의 토대 위에 시행하고자 하는 연구가 왜 필요하며, 연구가 어떻게 가능한지, 그리고 본 연구의 결과가 학문적으로 어떠한 결과를 가져다주는지를 독자들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질적 연구에서 이론적 틀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또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질적 연구에 대해서 갖고 있는 오해 중 하나는 질적 연구를 시작하기 전에 하나 이상의 이론을 연구자가 연구의 뼈대로 선정할 경우 연구의 결과가 미리 선정된 이론이 결정해 놓은 방향으로 나올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연구자가 연구를 위한 이론을 선정함으로써 본인의 사적 흥미와 견해가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연구자의 견해가 연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문제는 이론적 틀의 문제이기보다는 연구자의 윤리성, 연구자의 자료수집과 분석능력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질적 연구의 과정에서 문헌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실시하고자 하는 연구가 학문분야에 어떠한 새로운 지식을 더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문헌 분석의 결과는 연구의 설계과정에서 연구 문제와 이론적 틀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구의 방법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연구 방법과 비슷한 연구를 찾는다면 그 연구방법에 당신의 연구 상황을 대입해봄으로써 실질적으로 당신의 연구를 실시하는데 일어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 참여자, 자료수집 방법 선정하기

연구 문제 및 이론적 틀이 선정되고 이와 관련된 기존의 문헌이 철저히 정리되었다면 이제 연구에 참여할 집단을 선정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구를 수행할 장소와 만날 사람들, 수집해야 하는 문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장소, 사람들, 문서의 수는 몇 개로 선정해야 할지를 선정해야 합니다. 질적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 선정의 가장 큰 원리는 '내 연구 문제에 가장 심도 깊은 답을 줄 수 있는 충분한 지식, 경험, 태도를 갖고 있는 대상은 누구인가?입니다. 연구자가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대상이 누구인가 선정하는 것입니다. 연구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연구 문제의 답을 찾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대상, 장소, 사람, 문서를 선정하는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그다음 연구를 기술할 때 본인이 세운 연구의 대상이나 참여자를 선정할 때 세운 기준이 왜 중요했는지 언급해야 하며 독자들이 참여자 선정에 납득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연구 참여자 선정과 거의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단계는 자료수집 방법의 선정입니다. 질적 연구에서 자료 수집 방법은 관찰, 인터뷰, 문서수집으로 나누어집니다. 관찰은 연구 참여자의 실제 삶에 들어가서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복잡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터뷰는 관찰을 통해 수집될 수 없는 연구 참여자의 사고, 감정, 의도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문서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에게 미치는 영향 없이 연구 참여자가 이미 만들어 놓은 각종 자료를 수집해서 연구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우리는 질적 연구 설계를 할 때에는 연구의 주제 및 문제 선정하기, 이론적 틀 선정하기, 문헌 분석 실시하기, 연구 참여자 선정하기 자료수집 방법선 정하기 등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형태의 연구가 그렇지만 질적 연구의 설계과정 역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상호 보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론적 틀을 선정하다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서  문헌 분석을 수정할 수 있으며 문헌 분석을 실시하다가  새로운 문헌을 찾기 위해 이론적 틀을 다시 들여다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질적 연구 설계의 내용들이 연구자 본인의 연구 관점에 맞추어 더 나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