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성격심리학 성격에 대한 유전적 영향력 결정하기

미니미머니 2022. 8. 9. 11:19
반응형

어떤 성격 특성이 유전되는가?
어떤 성격 특성이 유전되는가?

성격심리학 성격에 대한 유전적 영향력 결정하기 

당신의 신체는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정보의 일부분입니다. 어떠한 사람은 큰 체격을 가지고 있고 도 어떠한 사람은 작고 왜소한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신체는 강하고 어떤 신체는 약합니다. 당신의 신체는 당신의 성격은 아니지만 그것이 당신의 성격에 영향을 주고 신체가 성격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한 학자들도 있습니다. 오늘날 체형은 성격을 의미합니다. 많은 이들이 대부분의 성격 특성이 부분적으로 유전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저는 오늘 가족 구성원들은 유전으로 인하여 닮기도 하고 비슷하게 행동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어떤 성격 특성이 유전되는가

어느 유명한 학자들은 초기 아동기부터 출현하는 타고난 성격특성을 언급하기 위하여 기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그들은 유아의 행동 관찰에서 가능성 있는 기질의 표시를 찾았습니다. 그 이후 후속 연구에서는 기질이라고 부를 만한 정상 성격의 차원을 제안하며 그것을 활동성, 사회성, 정서성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활동성이란 그 사람이 지닌 에너지나 행동의 전체적 산출량입니다. 기질은 개념상 서로 다르지만 높은 상관을 보이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행동의 강도를 뜻하는 활력과, 템포 이는 빠르기를 말합니다. 활동성 수준이 높은 사람은 높은 강도의 행동과 속도가 빠른 활동을 좋아합니다. 활동성 수준이 낮은 사람은 더 여유 있게 사물에 접근합니다. 사회성은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사회성은 타인의 관심을 끌고 싶고, 활동을 공유하고 싶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일부인 반응과 자극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사회적이 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타인과의 상호작용 과정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서성은 당혹스러운 상황에서 생리적으로 쉽고 강하게 각성되는 경향성을 말합니다. 기질이 유전된다는 초기 증거는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평가하는 쌍생아 연구법에서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평가한 활동성, 정서성, 사회성에서의 상관은 일란성쌍생아의 경우 매우 높았지만 이란성쌍생아에게는 상관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에 가까웠으며 입양아 연구에서도 유전적 영향을 보여 주었습니다. 

기질과 5 요인 모형

5 요인 모형을 구성하는 상위 특성은 그 영향력면에서 광범위하고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그들은 기질과 매우 유사하다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5 요인은 기질과 상당한 정도의 개념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요인 중 외향성은 접근 기질의 색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외향성이 사회적 보상에 대한 접근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외향성은 타인과 함께 있는 것에 대한 선호를 암시하고, 사회성과 결합된 가능성을 내포합니다. 외향성을 기술하면서 활동성도 그 속에 포함시킨 학자도 있는 데 이것은 외향성이 사회성을 활동성과 혼합한 것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5 요인의 또 다른 요인인 우호성도 비록 똑같지는 않지만 사회성의 어감을 가집니다. 우호성은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함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넘어서서 타인과 함께 지내는 것이 쉽다는 함축적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호성이 사회성에서 도출된 것인지 아닌지는 아직 답을 얻지 못한 미완의 상태입니다. 성실성은 부분적으로 충동성의 결핍으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성실성은 삶의 활동에 대해 계획적이고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경향성이며 충동성이 기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기질과 5 요인 모형 사이의 또 다른 연결이 시사되기도 합니다.

5 요인의 마지막 특성은 경험에 대한 개방성 혹은 지성입니다. 지능이 기질로 고려될 성질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지능은 유전의 영향을 받고 여러 행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생애 초기에 확실하게 나타나고 평생 동안 지속됩니다. 만약 5 요인 모형의 부분에 지능이 반영되어 있다면 기질과 특성 모형 사이의 또 다른 연결이 생길 것입니다.

유전과 성격에 대한 새로운 접근

성격의 많은 측면은 높은 유전성을 가집니다. 그 이유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크기가 유전과 환경의 각 영역에서 변이가 얼마나 많은가에 부분적으로 의존해 있기 때문입니다. 유전성 지표는 특정 환경의 특정 집단에서 계산되며 만일 하나 혹은 다른 집단이 실제적으로 변한다면 유전성 지표 또한 실제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유전의 영향을 연구하는 방법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거의 없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지도-신체의 유전적 청사진- 를 제작하려는 노력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차이를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를 확인하는 것이 점점 더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차이의 범위는 신체적이거나 심리적인 장애에 대한 취약성에서부터 정상 성격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차이와 관련된 유전자를 찾아내는 능력이 의학과 정신의학 및 심리학에 대변혁을 일으킬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성격에 대한 질문은 특정한 위치가 특정한 성격 특성에 영향을 주는가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전혀 간단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성격 특성에는 많은 유전자가 관여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게놈학 연구는 후보 유전자 전략이라 불리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특정한 유전자가 특정 생리 과정에 연결된다는 증거와 함께 그런 생리 과정이 특정한 성격과 관련될 만한 이론적 추론에 근거하여 특정한 유전자 위치를 선택적으로 조사합니다. 몇몇 유전자는 정상 성격과 분명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우리는 행동에 대한 대부분의 유전적 영향은 여러 유전자의 작은 기여를 포함할 가능성이 많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단일 유전자 발견은 반복 확인이 어렵습니다. 어떤 연구자들은 후보 유전자 연구는 실제로는 아닌 것을 그렇다고 잘못 예측하는 거짓 양성 오류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염려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와 빠른 기술적 성장으로 인하여 다른 분자 유전학자는 후보유전자 전략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연구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많은 연구 참여자도 필요하고 비용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행동 유전학이 나아가야 할 미래라고 믿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후보 유전자 연구가 계속되든 또 다른 어떠한 것이 그 자리를 대치하든 간에 이러한 시도는 많은 주제에 관한 유전 연구의 본질을 변화시킬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런 접근에는 연구자가 관심 있어 하는 어떠한 성격의 측면에 대해서든 유전적 기여가 어떠한가를 검사하기 위한 도구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