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거금도 [ 居金島 ]

미니미머니 2025. 8. 6. 11:18
반응형

친구 부부 세 가족 6명이 거금도를 다녀왔다.

생소한 곳이어서 네이버에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잘 나와있었다.

대구에서 차로 247km 3시간 30분 정도 차를 타고 갔다. 거금도는 섬이지만 거금대교가 놓여 있어 차로도 들어갈 수가 있었다.

 

거금대교

 

거금도는 면적 62.08㎢, 인구 4,720명(2001)이다. 해안선 길이 54㎞이다. 고흥반도 도양읍에서 남쪽으로 2.3km 떨어진 해상에 있으며, 소록도 바로 아래 위치한 섬이다. 조선시대에는 도양목장에 속한 마목장의 하나로 절리도라 하였다. 그 후강진군에 편입되었다가 1897년 돌산군 금산면에 속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개편 때 고흥군 금산면이 되었다. 큰 금맥이 있어 거억금도라고 불렀다는 기록도 있다.

최고점은 적대봉(592m)이며, 400m 내외의 산지가 많으나 서쪽과 북쪽은 경사가 완만한 구릉성 산지로 되어 있다. 해안은 사질해안이 많으나 돌출한 갑 일대는 암석해안을 이루고 있으며, 해식애도 발달해 있다. 1월 평균기온 1.0℃ 내외, 8월 평균기온 26.0℃ 내외, 연강수량 1,518㎜ 정도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 어업을 겸한다. 농산물로는 ·보리·참깨·고구마·마늘·양파 등이 주로 생산된다. 근해에서 장어·감숭어·전어 등이 잡히고, ·미역· 등의 양식업도 활발하다. 특히 김 양식은 대규모로 행해진다.

국가유산으로는 대흥리에 있는 조개더미가 대표적이며, 그 밖에도 송광암·금산면성치·상하촌 고인돌군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고등학교 1개교, 중학교 2개교, 초등학교 7개교, 초등학교 분교 1개교가 있고, 면사무소·우체국·보건지소·경찰지소 등이 있다. 섬에는 버스가 운행되며, 고흥반도와 거금도 간 정기여객선이 매일 수시로 운항된다. 당산제, 월포농악  민속놀이가 잘 보존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거금도 [居金島]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거금도 지도

 

거금도에서 우리가 묵었던 숙소 

 

1박을 하면 3식을 주어서 간식만 준비하면 되어서 주부인 우리들로써는 아주 편한 여행이었다.

12시까지 가면 점심으로 회정식을 주고 그 이후 체크인을 할 수 있다.

오후 6시가 되면 제주 흑돈을 구워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해 준다. 밥이랑 국도 따로 가져다 먹을 수 있다.

다음 날 아침은  샐러드와 함께 전복죽을 준다.

음식은 매우 깔끔하고 맛있었으며 특이 한 점은 많은 반찬들에 유자 소스를 사용하였다.

직접 만들었다 하여 우리도 3개를 사서 각자 나누었다.

먹느라 음식 사진이 빠져서 조금 아쉽다.

숙소

 

 

거금도 일주 

 

체크인을 하고 짐 정리를 해두고 거검도 일주를 차로 돌아보았다.

아름다운 바다와 해수욕장이 섬 주변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다.

 

 

아름다운 선셋

 

 

 

일몰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다음날 아침 9시 30분 체크 아웃을 하고 담양에  위치한 메타세쿼이아 길을 갔다.

그곳에서 유명한 대나무 국수를 먹고 대구로 돌아왔다.

 

짧은 1박 2일 여행이었지만 알차고 즐거웠다.

반응형